짝퉁 조던 만든 중국이 뜬금없이 나이키를 고소한 이유


 						  
 								 

중국에서 벌어지는 사건들 중에선 상상을 초월하는 사건이 벌어지곤 하는데.. 또 하나의 상상초월 사건이 일어났다.

위 로고는 중국의 스포츠웨어 브랜드 중 하나인 차오단이라는 회사.

차오단은 조던의 중국식 발음이다.

먼저 차오단은 나이키의 조던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로고도 비슷하게 사용해서 현재까지 기업을 키워나갔는데..

역시 상표권 도용 및 침해, 저작권 등의 문제는 지키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차오단은 뜬금없이 “나이키가 조던 홍보물에 차오단의 브랜드명을 사용해 독점 상표권을 침해했으며, 불공정 경쟁을 초래했다”고 주장하며 나이키에 공개 사과와 함께 보상금을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이는 나이키 측이 자신들의 브랜드 조던의 중국식 이름인 차오단을 중국 공식 웹사이트에서 키워드로 사용했을 뿐인데, 차오단은 나이키가 상표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 사건은 중국 지적재산재판소로 넘어가 아직 판결을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한편 차오단과 나이키의 이런 법적 싸.움은 처음이 아닌데..

2012년에는 조던 브랜드 CEO인 마이클 조던이 차오단을 상대로 성명권 및 상표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는데, 1, 2심에서 패소했었다.

이후 마이클 조던은 4년간의 소송 끝에서야 판결을 뒤집고 승소했다.

당시 마이클 조던은 차오단이 자신의 선수 시절 등 번호 23과 조던의 중국식 발음 등을 제품에 무단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차오단은 판결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보였다가, 1년도 안돼서 마이클 조던이 차오단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약 1억원의 피해보상금을 요구했다;;

이 사건도 아직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

2015년 나이키가 상표권 침해로 차오단을 고소했을때, 중국 법원이 소송을 기각한 사례도 있고,

마이클 조던이 4년간의 소송 끝에 판결을 뒤집고 승소한 사례를 보면 제 식구 감싸기 식의 중국의 태도로 또 상상을 초월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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