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관우를 모를 수 있다vs아니다 상식이다에 이어 최근 커뮤니티를 후끈 달아오르게 한 또 하나의 상식 논쟁이 있다.
과거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영국이 섬인 걸 모를 수도 있어?라는 게시글이 올라와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해당 커뮤니티 이용자는 “대학생인데 띠용했다”며 영국이 섬나라라는 것을 당연히 알아야한다는 입장이었다.
게시물이 올라오자 엄청나게 많은 댓글이 달렸다.
누리꾼들은 “당연히 상식이지” “일본이 섬나라인 것처럼 상식이다” “상식이긴 한데 무시하진 않아야 한다”는 댓글을 달았다.
하지만 “모를 수도 있다. 학교에서 안 배운다” “배운 적 없으니까 모른다. 외국여행 한번도 안가봐서 관심도 없고 세계지리 배운 적도 없다” “모르는 사람이 더 많아서 상식은 아니다”라며 반박하는 누리꾼들도 있었다.
해당 게시물은 이후 삭제됐지만 이미 캡쳐가 돼 다양한 커뮤니티에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후 게시글을 올린 이용자는 “얘들아 영국 섬나라인 거 상식 맞아”라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상식 모른다고 무시하는 건 나쁜 사람이야. 물론 근데 이거 상식 맞아 ㅜㅜ”라며 “나는 내가 모르는 걸 늘 배우려고 노력해. 알아서 뭐하냐, 사는 데 지장없다 이런 댓글 보고 당황스러워서 글 남겼어”라고 밝혔다.
이어 “내가 뜬금 없이 영국 섬인 거 상식이야 글 쓴 거 아니고 처음에 영국이 섬인 걸 모르는 사람이 있냐라는 글이 올라왔는데, 초반 댓글이 이걸 왜 알아야 돼 알아서 뭐해 이게 왜 상식이야 등등의 분위기였어. 이 글은 그 댓글 보고 쓴 파생 글이야”라고 말했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