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마스크 미착용 단속’에 걸릴 수 있다는 행동

2020년 August 31일   admin_pok 에디터

마스크를 착용했더라도 단속 대상이 될 수 있다는 행동이 공개됐다.

그동안 턱스크와 살짝 코를 노출시키는 마스크 착용 방식은 처벌받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착용 방식도 마스크 미착용에 해당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따른 세부지침을 31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24일부터 시내 전역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을 시행중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얼굴 크기에 맞는 적당한 마스크를 골라 코와 입이 보이지 않도록 제대로 착용해야만 ‘마스크 착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실내는 모든 곳에서, 실외는 ‘집합, 모임, 행사, 집회 등 다중이 모여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와 ‘사람 간 2m 거리두기가 어려워 접촉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의무착용 예외사항으로는 ▲ 일상적 사생활 공간에 있을 때 ▲ 음식물을 섭취할 때 ▲ 기타 불가피한 경우 등이 있으며, 이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 중 ‘일상적 사생활 공간에 있을 때’는 집에 있을 때와 실내에서 분할된 공간에 혼자 있거나 가족만 있을 때다. ‘음식물을 섭취할 때’는 식사, 간식, 술, 담배, 커피 등을 섭취하는 경우를 뜻한다.

그러나 섭취 전후와 대화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즉 술자리에서 술잔을 입에 넣을 때는 마스크를 잠깐 벗더라도, 대화하기 위해 입을 벌릴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이 지침을 시민들이 이해하고 일상생활 곳곳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 및 코로나19 전용 홈페이지에 게재키로 했다. 또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한 Q&A 사례집도 함께 만들어 배포한다.

이어 “이번 지침이 전국 최초로 만들어져 시행되는 만큼, 현장 적용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보고, 앞으로 시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지속 보완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각종 방역 대책을 시행하고 있음에도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있는 지금, 서울시의 마지막 희망은 ‘시민 여러분’과 ‘마스크’ 두 가지뿐”이라며, “시민 여러분 스스로가 방역의 주체가 되어 자발적으로 지침을 준수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뉴스1, 연합뉴스,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