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의사를 선택..?” 현재 논란중인 의사협회 홍보물

2020년 September 2일   admin_pok 에디터

대한의사협회 산하 기관인 의료정책연구소가 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공의대와 기존 의대 출신 의사를 비교하는 내용의 홍보물을 올렸다가 뭇매를 맞고 있다.

의료정책연구소는 “의사파업을 반대하시는 분들만 풀어보라”며 여러 가지 문제를 냈다.

첫 질문은 “당신의 생사를 판가름 지을 중요한 진단을 받아야 할 때, 의사를 고를 수 있다면 둘 중 누구를 선택하겠냐”는 질문이었다.

답변으로는 ‘매년 전교 1등을 놓치지 않기 위해 학창시절 공부에 매진한 의사’와 ‘성적은 한참 모자르지만 그래도 의사가 되고 싶어 추천제로 입학한 공공의대 의사’라는 두 가지 선택지가 제시됐다.

또 다른 질문에서는 “두 학생 중 나중에 의사가 돼 각각 다른 진단을 내렸다면 다음 중 누구 의견을 따르겠냐”고 묻고 ‘수능 성적으로 합격한 일반의대 학생’과 ‘시민단체장의 추천을 받아 시험을 치르지 않고 입학한 공공의대 학생’ 중 하나를 고르도록 했다.

이 외에 “환자가 많은 의대 병원에서 수많은 수술을 접하며 수련한 의사와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지방 공공의대에서 수술은 거의 접하지 못한 의사 중 누구에게 수술을 받길 원하냐”는 질문도 있었다.

이 같은 홍보물을 두고 SNS에서 비판 여론이 이어지고 있다. 대다수는 해당 홍보물에 전혀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이다.

한 누리꾼은 “어떤 의사라도 좋으니 만나기 위해 2~3시간씨 차를 타야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니 공공의대 의사라도 공급하자는 거 아니냐”고 비판하기도 했다.

다른 누리꾼들도 “공부 잘한 의사가 좋은 의사라는 논리는 어떻게 나오는 거냐. 엘리트주의에 찌든 콘텐츠를 보니 답이 안 나온다”, “검정고시로 의대에 간들 무슨 상관이냐”, “정 의심스러우면 국가고시 기준을 높여서 거르면 되는 거 아니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반면 일부는 “공공의대 관련 법안의 실제적인 문제들을 너무 잘 전달한다”며 핵심 쟁점이 잘 드러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의료정책연구소 SNS,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