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핑크색 하늘’이 자주 보이는 무서운 이유

2020년 September 8일   admin_pok 에디터

최근 ‘핑크 하늘’이 자주 보이자 이에 관한 글 하나가 올라왔다.

지난 6일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에는 ‘예쁘다고 감탄하기엔 알고 보면 조금 무서운 하늘’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 작성자는 최근 들어 ‘핑크 하늘’이 자주 보였던 데는 이유가 있다며, 그 이유는 바로 ‘태풍’과 관련 있다고 말했다.

작성자는 “핑크하늘은 태풍 전후로 관찰되는 일이 많다. 아마 오늘(지난 6일) 저녁도 남부 지방 하늘 저리 예쁜 곳 많을 듯ㄷㄷㄷ”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실제로 한반도에 제9호·10호 태풍 마이삭과 하이선이 몰아닥치기 전, 인스타그램 등 SNS에는 ‘핑크 하늘’이라는 태그와 함께 수 만 장의 사진이 올라왔다.

이는 빛의 산란(태양 빛이 공기 중 작은 입자들과 부딪칠 때, 빛이 사방으로 재방출되는 현상)과 관련 있다고 알려졌다.

파란색 계열의 빛은 붉은색 계열보다 파장이 더 짧다. 태풍이나 허리케인 등이 상륙하게 되면, 대기 중에 수증기가 많아져 파장이 짧은 파란색 계열 빛은 산란돼 지표면에 도달하기 힘들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 눈에는 파장이 긴 붉은색 계열의 빛이 더 많이 도달하게 된다. 핑크빛 하늘, 주황색 하늘 등이 보이는 이유다.

다만, 핑크 하늘이 보인다고 해서 무조건 태풍과 관련 있는 것은 아니다. 대기오염,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핑크빛 하늘이 관찰되기도 한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두산백과, 인스타그램,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