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이 아무 소용없는 이유가 밝혀졌습니다”

  						  
 								 

지금 시중에 개발된 백신들이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3일 (현지시각) 영국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옥스퍼드 의대 존 벨 교수는 타임스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이 영국발 변이에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남아공 변이는 모르겠다. 큰 의문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영국 변이 보다 남아공 변이가 상당히 더 우려된다”고 말했다.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와 남아공발 변이 바이러스는 기존에 발견된 코로나 바이러스에 비해 감염력이 높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는 영국에서 발견된 변이바이러스보다 훨씬 더 높은 감염력을 갖고 있다고 학자들은 지적했다.

벨 교수에 따르면 남아공 변이바이러스는 단백질 구조에 큰 변화가 생겼다.

바이러스에서 항체가 달라붙도록 하는 부분의 특성에 변이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에 벨 교수는 “남아공 변이가 인간 세포에 결합하는 능력을 키워 전염성을 높인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국내에서도 남아프리카공화국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가 발견됐다.

지난 2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는 지난해 12월 26일 남아공발 입국자 1명의 검체에서 확인됐다.

이 환자는 입국 당시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아 곧바로 격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연합뉴스, 뉴스1, ‘SBS’ 8시 뉴스 영상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