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내릴 때 천둥과 번개가 치지 않는 놀라운 이유

  						  
 								 

새하얀 눈이 펑펑 내릴때는 하늘에서 번개와 천둥이 치는 모습을 보기 힘들다.

먼저 번개와 천둥은 적란운에서 주로 나타나며 적란운의 윗부분은 얼음 알갱이, 중간부분은 얼음 알갱이와 물방울, 아랫부분은 물방울로 이루어져있다.

이에 구름 속에서 물방울과 얼음알갱이가 부딪히게 된다면 얼음 알갱이는 물에 전자를 빼앗기며 구름 위쪽은 양전하, 구름 아래쪽은 음전하를 띠며 분리축적 하게된다.

이어 둘 사이의 전압차가 높아지게 되면 전하가 순간적으로 전위가 낮은 곳으로 흐르는 방전현상이 나타난다.

구름 안에서 방전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운내 방전, 구름과 구름 사이에서 방전하면 운간 방전, 구름과 대지 사이에서 발전하면 낙뢰가 나타나는 것이다.

번개같은 경우는 뇌방전 동안 발생하는 불꽃 현상을 총칭하는 말로, 30000℃의 높은 온도를 지니고 있으며 주변 공기가 가열되고 팽창된다.

점점 한계에 다다른 공기가 터지며 발생하는 것이 천둥소리이다.

이런 번개와 천둥은 대기 하층에는 따뜻한 공기가 형성되고 대기 상층에는 차가운 공기가 형성되는 봄철에 주로 발생한다.

겨울철에 내리는 눈은 기온이 섭씨 0 이하로 떨어지며 작은 얼음알갱이로 구성된 구름이 발달해야 볼 수 있다.

또 영하의 온도라는 조건이 필요하므로 구름의 고도가 더 높은 상층운이나 중층운에서 형성된다.

이와 같이 여러 기상조건에 맞지 않아 눈이 올때는 번개와 천둥을 보기 힘들지만, 날씨가 너무 추우면 적란운에서도 눈을 내릴 수 있어 드물게 번개와 천둥이 눈과 같이 나타나기도 한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Youtube ‘리틀홈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