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전자레인지에 절대로 넣으면 안 되는것’ 10가지

2021년 March 5일   admin_pok 에디터

전자레인지는 음식을 쉽게 조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편리한 물건이다.

그러나 전자레인지에 넣지 말아야할 것을 넣게되면 위험한 상황이 벌어지곤 한다.

다음은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절대 안 되는 것 10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번째는 종이봉투. 종이봉투는 생각보다 비위생적인데다 고열로 화재가 발생해 종이가 타면서 독성가스를 배출할 수 있다.

두번째는 플라스틱 용기. 일반 플라스틱을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모양이 변형되거나 녹아내려 유해물질이 생긴다. 따라서 반드시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세번째는 스티로폼 용기로, 스티로폼 또한 플라스틱처럼 녹아내려 발암물질이 생기거나 화재가 날 수 있다. 따라서 컵라면 용기는 넣으면 상당히 위험하다.

네번째는 달걀이다. 달걀을 전자레인지에 넣을 경우, 달걀 속의 물 분자가 데워져 수증기가 발생하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수증기는 계란의 단백질 막 때문에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해 터지게 된다.

다섯번째는 과일로, 일부 과일은 전자레인지의 열을 견딜 수 있지만 대부분의 과일은 그 열을 견디지 못하고 터지거나 고열로 연기가 나게 된다.

여섯번째는 토마토소스이다. 토마토소스를 뚜껑을 덮지 않은 채 전자레인지에 넣을 경우, 소스가 끓어넘치면서 전자레인지 안이 소스 범벅이 될 것이다.

일곱번째는 청양고추이다. 매운고추를 넣는다고 해서 폭발이나 화재 같은 일이 일어나지는 않으나 고추의 매운 화학성분이 뿜어나와 눈과 목을 자극할 수 있다.

여덟번째는 금속으로 장식된 접시로, 금속에 전자파를 쏘면 스파크가 발생하기 때문에 금속으로 된 장식 또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접시가 깨질 수 있다.

아홉번째는 보온용기다. 보온용기는 대부분 금속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전자레인지를 돌렸을 때 위험하다. 보온 용기 내부의 스테인리스스틸이 손상되고 전자레인지 또한 파손될 수 있다.

마지막 열번째는 전자레인지에 아무것도 넣지 않는 것이다. 전자레인지에 아무것도 넣지 않고 돌리면 기계 자체에 전자파가 흡수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고장의 원인이 된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