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났을 때 입 안에 느껴지는 ‘하얀 물질’의 정체

2021년 March 12일   admin_pok 에디터

가끔 자고 일어나면 입 안에 하얀 허물이 굴러다니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내가 자는 동안 어떤 현상에 의해 발생했다는 것인데, 과연 그것의 정체는 무엇일까?

하얀 허물의 정체는 사람의 입안을 둘러싸고 있는 얆은 구강 점막이 벗겨지며 나타나는 현상이다.

구강 점막은 보통 5~7일 정도의 재생 주기가 있는데, 혀의 움직임과 같은 간단한 자극에도 쉽게 떨어져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도 말할 때 혹은 자고 일어나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적으로 떨어진다고 한다.

또한 기계적인 자극에도 세포가 손상을 입어 허물이 벗겨지기도 하는데, 입자가 큰 치약을 사용했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다.

만약 하얀 허물을 보는게 싫다면 양치질을 과도하게 한다거나 기계적인 자극을 주는 행동을 줄이는 것이 좋다.

한편, 하얀 허물이 생기는 것 외에도 자고 일어나면 입이 바짝 마르기도 하고, 쓴맛이 간혹 나기도 한다.

이는 ‘구강건조증’이라는 질환을 의심해봐야 하며 침을 분비하는 침샘기관에 문제가 생겼거나 약물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그리고 빈혈이나 당뇨 등의 증상으로 생길 수 있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연합뉴스, SBS 드라마 캡처,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