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빛낸 줄 알았는데 오히려 한국 망신만 제대로 시킨 비운의 천재

2021년 July 16일   admin_pok 에디터

한국을 빛낸 줄 알았는데 소리 소문없이 사라진 신동의 근황이 공개됐다.

첫번째. 김은지

2007년생 김은지 바둑기사는 ‘대한민국 바둑을 이끌 인재’, ‘현존하는 대한민국 최연소 바둑기사’ 등 화려한 타이틀을 갖고 있다.

그러나 화려한 타이틀과 함께 ‘세계 최연소 자격 정지 프로 바둑기사’라는 타이틀 또한 갖고 있다. 어떻게 된 것일까?

김은지 양은 한때 자타가 공인하는 바둑 천재였다. 5살 때 어린이 바둑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낸 그녀는 남자 연구생들과의 대결에서도 대등한 실력을 연달아 보여주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김은지 양이 AI 프로그램으로 바둑을 뒀다는 ‘치팅’ 의혹이 번진 것이다.

당시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으로 치뤄지게 된 ORO 국수전에서 김은지 양은 이영구 9단과 맞붙었다.

이영구 9단은 국내 랭킹 10위권 안팎에 드는 선수였기에 김은지 양이 이길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적었다.

그러나 예상과는 다르게 김은지 양이 승리를 하자,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김은지 양이 AI 프로그램을 그대로 베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은지 양이 한 AI 프로그램의 예측 수와 90% 이상 맞아 떨어졌고, 인공지능 바둑 사이트 관리자가 공개한 데이터베이스가 김은지 양의 대국 시간과 정확히 일치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결국, 김은지 양은  AI 치팅 사실을 털어놓고 사과문을 올렸고 의혹은 사실로 드러났다.

그러나 김은지 양의 나이가 너무 어려 법적 처벌이 불가능했으며, 한국 기원 또한 김은지 양의 프로바둑기사 자격을 1년만에 정지시켰다.

이에 누리꾼들과 바둑팬들은 솜방망이 처벌이라며 비난했다.

2. 송유근

송유근은 만 6세의 나이로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따 주목을 받았다.

이후 SBS 뉴스 보도와 KBS 인간극장을 통해 인기를 누렸고, 그는 만 7살의 나이에 인하대학교에 입학하게 됐다.

그러나 너무 나이가 어린 탓에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했고 송유근 군은 결국 중퇴를 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학사를 취득했으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의 석박사 통합과정을 이수한다.

이후 그는 상대론적 우주론에 관한 논문과 블랙홀 자기극권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고, 천체물리학 저널에 제출했다.

해당 저널에서 논문을 통과시켜준다면 국내 최연소 박사 타이틀을 거머지게 되는 것이었다.

하지만 저널 심사 결과 해당 논문이 표절이다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에 대학 측은 지도교수를 해임시키고 송유근에게 근신 징계를 내리는 등 처벌을 내렸다.

논문 취소가 발표된 직후 송유근은 인터뷰에서 자신의 잘못에 대해 변명만 늘어놨다.

이에 수많은 학자들은 송유근 태도에 분노했고, 송유근 군은 박사학위 취득에 실패하면서 학교에서도 제적처리 당한다.

송유근 군은 소송을 제기했음에도 잇따라 패소했고 결국 그는 육군 현역으로 군 입대를 한다.

현재 육군 만기 전역 후 송유근 군은 다시 박사학위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 김정윤

하버드와 스탠포드 대학교를 동시에 입학했다는 한 소녀가 있다. 바로 김정윤 학생이다.

하버드와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그녀의 천재성을 높게 평가했으며 1,2학년은 스탠포드대에서 3,4학년은 하버드대에서 학업을 수행할 것을 제안했다고 한다.

뒤이어 페이스북 창립자 마크 저커버그가 김정윤 양을 만나자고 제안했다는 말도 나왔다.

김정윤 양은 CBS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도 출연해 명문대 동시 입학과 마크 저커버그와 나눈 대화에 대한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 한인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상식적으로 말이 안된다는 의혹이 나오기 시작했다. 세계 최고 명문대에서 정해진 커리큘럼을 일제히 무시하고 단 한명의 학생을 데리고 오기 위해 이런 제안을 할 리가 없다는 것이다.

이에 당시 각각 하버드와 스탠포드에서 연수 중이었던 에디터들이 취재에 나섰으며 결국 김정윤 양의 동시 입학 주장은 거짓임이 드러났다.

김정윤 측에서 공개했던 하버드와 스탠포드대 합격 통지서는 위조됐으며, 두 대학 모두 그런 학생에게 합격 통지서를 발행한 적이 없다고 공식 발표했다.

심지어 마크 저커버그와 나눴다는 대화 내용도 모두 조작됐음이 밝혀졌다.

이 일을 계기로 김정윤 양의 아버지 김정욱 넥슨 재단 이사장 또한 비공식 에디터회견을 하고 사과문을 올렸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연합뉴스, ytn 뉴스 영상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 SBS 뉴스 보도 영상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