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가 서민 물가 폭등 안정책으로 대중교통 이용 요금 완화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독일에서 시행 중인 이른바 9유로 티켓을 본뜬 버스·지하철 무제한 이용권이나 대중교통 이용료를 50% 환급해주는 방안이 유력시된다.
4일 관계 부처 등에 따르면 정부는 9월 초 추석 명절을 앞두고 이르면 다음 주에 선제적으로 발표할 추석 민생대책에 서민 대중교통 부담 완화 방안을 포함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
일정 금액으로 1개월 간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하는 교통패스 발급을 검토 중인 것.
윤석열 정부의 새 소통 창구인 국민제안에 이런 내용의 K-교통패스 도입 제안이 올라왔는데 이를 정책화하겠단 것이다.
국민이 제안한 K-교통패스는 현재 독일에서 시행해 호응을 얻고 있는 9유로 패스를 본떠 월 9900원으로 한 달간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내용이다.
실제 독일 정부는 고유가와 고물가에 대응하기 위해 6~8월 한시적으로 9유로(약 1만2000원)의 대중교통 자유 이용권을 발행해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독일 인구 약 8400만명 중 4분의 1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중교통 이용료를 50% 환급해주는 방안도 검토 대상에 올려놓고 들여다보는 중이다. 무제한 교통패스 도입 계획이 상대적으로 재원 부담이 큰 만큼 불발될 땐 이를 대안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8~12월 5개월간 대중교통 이용료 50%를 환급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더 나아가 여야로 구성된 국회 민생경제안정특별위원회의 주요 안건에 포함돼 있어 정부 당국도 시행에 필요한 여러 경우의 수를 놓고 시뮬레이션(모의실험) 작업을 벌인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유류세 탄력세율 50% 인하 확대 방안이 중산층 이상에 세혜택이 집중되고 자가용이 없는 서민·취약계층은 혜택을 볼 수 없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정부 관계자는 “유류세 인하폭을 50%로 확대하는 조치보다는 교통패스 도입이나 대중교통 이용료 50% 환급 방안이 훨씬 더 좋은 프로그램이라는 판단에 따라 검토하고 있다”라며 “재정 효과를 높이기 위해 6개월가량 시행하는 방안 등을 놓고 고민 중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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