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없는 사람들 비상 걸린 카카오톡 신규 업데이트 사태 (+시기, 내용)

2022년 August 11일   admin_pok 에디터

전국민 90% 이상이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논란이 될 만한 신규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카카오톡은 지난해 8월 v9.4.5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말풍선 공감 기능 멀티 프로필 등 유용한 업데이트를 내놨지만, 프로필 변경 알림 업데이트를 해 한차례 논란이 된 바 있다.

프로필 변경 알림 업데이트란, 친구가 프로필에서 사진이나 상태 메세지 등을 변경할 경우 상단에 빨간점으로 보여주는 신규 기능이다.

이후 약 1년 만에 또 한번 논란이 될 만한 업데이트를 발표한 것인데, 이번에는 지난해보다 반응이 더 좋지 않은 상황이다.

바로 프로필 사진 상호작용 업데이트다.

카카오톡은 남궁훈 각자대표에 따르면 카카오톡은 올 하반기 내로 프로필 사진으로 친구끼리 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누르는 상호작용 업데이트를 내놓을 예정이다.

즉 카카오톡 프로필만으로 친구들끼리 SNS에서 하듯 상호작용을 하게끔 하겠다는 것.

남궁 각자대표는 콘퍼런스콜에서 “카카오톡 프로필 영역이 그동안 본인을 일방적으로 표현하는 공간이었다면, 연내 개편을 통해 친구가 나의 상태·프로필을 발견하면 △나의 상태 메시지에 공감의 엄지척을 남기고 △이모티콘을 붙이고 가는 등 교감이 가능한 인터랙티브(상호작용)한 공간으로 변화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내 프로필에 댓글이 얼마나 달렸는지, 좋아요 수가 얼마나 찍혔는지 다른 사람에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큰 논란이 되고 있다.

업데이트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친구 없는 사람들은 처참해질듯” “카카오톡을 떠나야하나” “좋아요 눌러주는 알바도 생길듯” “사용자 떠나가겠다”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상황.

이밖에도 카카오톡 내 선물하기 기능도 확대한다. 남궁 각자대표는 “선물하기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 프로필 영역에서 간편하게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본인 친구에게만 공개되는 일상표현 공유 콘텐츠도 친구탭에서 선보이기로 했다.

올 4분기 오픈채팅에 사용자 관심사 기반의 검색광고(SA) 모델을 새로 도입한다. 이후에는 기업-개인 거래와 개인간 거래를 결합한 B2C2C 모델도 적용해 채팅 방장이 스스로 채팅방에 광고를 도입하거나 구독료를 받도록 지원한다. 더 편리하게 해당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내년 초에는 오픈채팅 서비스를 신규 앱으로 내놓는다. 카카오에 따르면 오픈채팅 사용자 수는 코로나 확산 이전인 2019년에 비해 최근 76% 성장했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