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카카오 화재 사고 당시 나눴던 소름 돋는 대화

  						  
 								 

SK가 공개한 통화기록에 얼타고 있는 심각한 카카오

SK 측에서 직접 공개한 카카오와 통화기록 내용
1차 통화(화재 사실 확인 전화 통화 내역), 2차 통화(화재 진압 시 ‘물’ 사용 관련 고객사 통화 내역)

카카오와 SK 주식회사 C&C가 서비스 장애 원인과 책임을 두고 논란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SK C&C 측에서 판교 데이터센터 담당자가 카카오 측과 나눈 통화기록 화면을 공개했다.

앞서 SK C&C는 지난 15일 오후 3시 33분에 카카오에 화재를 알렸다고 밝혔지만 카카오는 오후 3시 40~42분에 자신들이 SK C&C 측에 전화를 걸어서야 화재 상황을 파악했다고 주장했다.

SK C&C 관계자는 “화재와 함께 비상경보등과 사이렌이 울렸고 화재 4분 만인 오후 3시 23분에 판교 데이터센터 현장에 나와 있는 고객사 직원들 사무실로 뛰어가 직접 화재를 알리며 대피시켰다”면서 “여기에는 카카오와 그 계열사들도 포함됐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SK 측에 직접 전화를 해 화재 파악 주장…

카카오 SK에 먼저 전화해 사고 파악 대표 사퇴한 남궁훈
카카오 대표 사퇴한 남궁훈 전 카카오 각자대표

또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 오후 3시 35분께 먼저 전화해 서버 장애 발생 원인 문의했으며 화재 경보 사실을 알리고 ‘확인 중’이라고 답변했다”고 강조했다.

SK C&C 측은 카카오로부터는 2분 뒤인 3시 37분에 카카오페이에서는 3시 41분에 같은 내용으로 전화가 왔다고 강조했다.

SK C&C는 오후 4시 52분께 전체 서버에 대한 전력 공급을 차단하기 전 이를 안내한 통화기록도 공개했다.

SK, 데이터센터 화재 진압 시 물 사용 및 전원 차단 불가피…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1차 감식 상황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1차 감식

SK C&C는 “소방 관계자에게 화재를 진압할 때 물을 사용하고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을 들었다”면서 “오후 4시 40분부터 카카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페이 등 고객사에 이를 알리고 협의했다”고 밝혔다.

SK C&C 관계자는 “소모적인 논쟁이 그만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카카오 등의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한 SK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지난 15일 오후 3시 33분께 불이 났다.

이 불로 인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서버 서비스 전원이 차단되면서 카카오, 다음과 네이버 등의 서비스가 19일 오전까지 크고 작은 장애를 일으켰다.

이에 대해 경기분당경찰서는 이날 오전 10시 10분부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C&C 판교캠퍼스 사무실 등 2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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