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라인에 한 사진이 굉장한 화제가 되고 있다. 바로 개구리 입 안을 확대한 한 장의 사진이다. 단순히 개구리 입 안 사진이라면 뭐가 그렇게 놀라운 일 일지 이해가 안 되겠지만 바로 입 안 속 두 개의 눈알이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본 사진에 누리꾼들은 “저게 뭐냐?, 합성인 것 같다, 너무 징그럽다, 개구리 키우는데 저런 건 생각도 못했다” 등등의 다양한 반응이 이어지는 중이다. 이에 많은 이들은 특수한 개체의 개구리만 저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고, 돌연변이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모든 개구리의 입 속은 저렇게 입 속에 눈알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렇다면 개구리의 입 속에는 왜 눈알이 있는 것이며, 평소에 우리가 개구리 입 속에 눈알이 있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개구리 입 속 눈알이 있는 충격적이 이유
개구리
일단 개구리는 평소에는 우리가 아는 것처럼 바깥 머리 약간 위쪽에 눈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시작하겠다. 이것을 설명하고 있는 것도 웃기긴 하지만 한 마디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위치에 눈이 있다는 것이다.
사진처럼 개구리의 눈알이 입 속으로 들어가 흉측한 모습을 보일 때는 바로 먹이를 먹을 때이다. 개구리는 모두가 알다시피 입 속에 먹이를 살짝 공정해주는 한 쌍의 송곳니 외에는 이빨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먹이를 삼킬 때 씹을 수 없어 먹잇감이 탈출할 가능성이 크다. 이를 방지 하기 위해 개구리는 먹이를 삼킬 때 두 눈알을 두개골 안 쪽으로 밀어내어 먹이를 위장 안 속으로 집어넣는 다고 한다. 정말로 놀라운 능력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몰랐던 개구리의 특이한 특징들 공개
개구리 위장
이외에도 개구리의 특수한 능력은 다양하다 그 중 하나는 바로 위장을 뱉어내는 것이다. 개구리는 독성이 있는 먹잇감 등 위험한 먹이를 먹었을 때 위장을 밖으로 꺼내 손으로 씻는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이유는 인간이나 다른 포유류 등의 동물과 달리 위장에 구토만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하부식도괄약근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개구리는 물을 마실 때 입을 이용하지 않는다. 개구리는 수분을 복부 하단에 위치한 드링킹 패치라고 불리는 피부의 일부분을 사용해 흡수한다. 또한 개구리는 성별을 바꿀 수도 있다. 이는 성체 개구리 때에는 불가능하고 올챙이 시절에만 가능하며 개구리로 성장했을 경우 성별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직 올챙이가 이러한 능력을 가진 것에 이유를 밝히지는 못했다.
하부식도괄약근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