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세 ‘IQ 204’ 천재 어린이가 최근 믿을 수 없는 근황 공개했다

2023년 March 16일   admin_pok 에디터

올해 10세 ‘IQ 204’ 천재 어린이 백강현 군, 최근 놀라운 소식 전해

올해 10세 'IQ 204' 천재 어린이 백강현 근황
백강현 인스타그램

올해 10세 ‘IQ 204’ 천재 어린이로 알려진 백강현 군이 최근 놀라운 소식을 공개했다.

지난 14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 ‘IQ 204.. 천재 어린이 근황’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물의 주인공은 SBS ‘영재 발굴단’에 출연해 이름을 알린 백강현 군(10)이다.

그는 최근에 서울과학고등학교에 입학했다는 소식과 함께 더 놀라운 소식을 전하며 화제를 모았는데, 성격 또한 사교적인지 최근 부회장 선출 소식까지 전해온 것이다. 만 10세에 자신보다 훨씬 나이가 많은 형, 누나들과 공부를 함께 하게 됐음에도 불구하고 더할나위없이 학교 생활에 잘 적응을 한 듯하다.

'IQ 204' 천재 어린이 백강현 서울과학고등학교 부회장
온라인 커뮤니티
'IQ 204' 천재 어린이 백강현 서울과학고등학교 부회장 카톡내용
온라인 커뮤니티

백강현 군은 자신의 SNS를 통해 어머니와 나눈 카카오톡 메시지 내용을 공개했다. 백 군은 “부회장 돼버렸다”며 “(나는) 즉흥 연설을 해서 (연설을) 준비해온 형한테는 준비도가 떨어졌다”고 했다. 소식을 접한 백 군의 어머니는 “반 부회장인 거지? 잘했다. 축하해”라며 기뻐했다.

이어 백강현 군은 서울과학고 신입생들이 모인 단톡방을 캡처한 사진도 함께 공개했다. 그가 단톡방에 초대되어 입장하자 한 신입생은 “빨리 인사 안 하냐 아그(애)들아. 강현이 형님 오셨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그러자 다른 신입생들도 “반가워요”, “안녕하세요”, “인사 박겠습니다. 행님(형님)” 등 백 군을 반기며 환영했다.

백강현 군은 이와 함께 ‘즐거운 #서울과학고등학교 생활 #부회장 #강현이를 너무너무 이뻐해주는 #서과영 형누나들’이라는 해시태그로 새로운 고등학교 생활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백강현 군, 서울과고 시험에 최종 합격

'IQ 204' 천재 어린이 백강현 서울과학고등학교 입학 합격
백강현 인스타그램

앞서 백강현 군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서울과학고등학교에 입학한다고 밝히며 서울 종로구 혜화동 서울과학고등학교(이하 서울과고) 앞에서 촬영한 기념사진을 공개한 바 있다.

한편 백강현 군의 소식이 알려지면서 서울과고에 대한 관심도 집중됐다. 백군이 “과학고에 입학한다”는 언론 보도가 이어지면서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서울과고는 과학고가 아니다”라는 지적도 나왔다. 서울과고는 이름과 상관없이 등교육법에 따른 ‘과학고(특수목적고등학교, 전국 20개교)가 아니라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른 영재학교다. 따라서 서울과고는 고등학교가 아니며 과학고도 아니다.

서울과고는 1989년 특목자사고인 과학고로 개교했으나 2009년 영재학교로 전환했다. 다만 학교이름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전국 영재학교는 총 8곳이다. 서울과고 외에도 광주과학고등학교, 경기과학고등학교, 대전과학고등학교, 대구과학고등학교가 과학고에서 영재학교로 전환했지만 이름은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한편 서울과학고등학교 출신 유명 인물로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수학강사 남휘종 등이 있다.

상위 0.001%에 해당하는 백강현 군

'IQ 204' 천재 어린이 백강현 SBS '영재발굴단' 출연
SBS ‘영재발굴단’

백강현 군은 2012년 11월생으로 현재 만 10세다. 2016년 생후 41개월 당시 ‘영재 발굴단’에 출연해 큰 화제와 주목을 받았다. 특히 수학, 음악, 언어 등 다양한 방면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 놀라움을 안겼다. 당시 백 군의 지능지수(IQ)는 멘사 기준 204, 웩슬러 검사 기준 164로 측정됐다. 이는 상위 0.001%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이후 백강현 군은 2019년 KBS ‘생생정보’에 출연하여 지능검사를 다시 받았다. 검사 결과 그는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의 모든 영역에서 만점을 받았다. 이론적으로 백 군이 받은 점수보다 더 높은 점수는 나올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강현 군은 2019년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이듬해 5학년으로 조기 진급했다. 지난해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에 입학했다. 이후 1년 만에 조기 졸업했다. 최근에는 서울과학고등학교에 입학했다.

이밖에도 백강현 군은 현재 유튜버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자신의 이름과 동명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자신의 공부 방법과 학교생활 등을 소개하고 있다. 현재 약 7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IQ 204' 천재 어린이 백강현 인스타그램 유튜브
백강현 인스타그램

박대성 에디터 <제보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출처 = 백강현 인스타그램, 온라인 커뮤니티, SBS ‘영재발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