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쓰는 사람들 이제 큰일 났다..” 대량으로 해킹 당한 안드로이드 앱 이름들이 공개됐습니다

2023년 April 21일   admin_pok 에디터

안드로이드 핸드폰 특정 앱 개발 과정에서 악성 코드 발견

안드로이드 어플 해킹 / 기사와 관련 없음

안드로이드 핸드폰을 쓰시는 분들, 그러니까 삼성의 갤럭시 폰을 쓰시는 분들은 이제 주의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안드로이드 특정 어플들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악성 코드를 일부러 심은 점들이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미 1억 회 이상 정도 다운로드 된 것으로 보여 향후 어떤 파장이 일어나게 될 지 모르겠습니다.

보안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데이터 탈취와 클릭 사기 기능을 가지고 있는 ‘멀웨어’, 즉 피해를 입히기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말하는데 이 멀웨어가 60 개가 넘는 어플들을 감염 시키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보안 업체가 발견한 멀웨어의 이름은 바로 ‘골도슨’

안드로이드 앱 해킹 관련 해외 기사

보안 업체인 ‘맥아피’ 가 이 멀웨어 프로그램에 대해 발견했는데 이번 멀웨어 프로그램의 이름은 바로 ‘골도슨’ 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멀웨어는 안드로이드 기반 장비들에 침투해 해킹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맥아피 측은 본인들의 블로그를 통해 멀웨어 공격을 쉽게 당하고, 높은 다운로드 수를 가지고 있는 앱들을 공개하기도 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상위권 어플들 중에서는 ‘L포인트’, ‘L페이’ 같은 어플들이 포함되어 그 충격은 더한 상태입니다. 보안 업체인 맥아피가 이들을 파악한 후 곧바로 구글에도 알린 상태이지만, 구글 또한 모든 어플을 삭제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멀웨어 프로그램이 안드로이드 해킹하는 과정은

안드로이드 어플 해킹 / 기사와 관련 없음

멀웨어 프로그램이 사용자가 어플을 설치할 때 해킹을 하는 과정은 바로 앱에 대한 권한을 허용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어플을 사용하기 위해 핸드폰 어플에 대한 권한을 허용합니다.

그래야만 어플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이 어플이 이미 멀웨어에 의해 감염된 어플들이라면, 설치하는 즉시 바로 핸드폰 사용자의 모든 개인 정보에 침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혹시라도 본인의 핸드폰이 해킹 되었을까 우려되는 분들이 있다면 해당 어플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어플들에 대해서는 삭제하는 편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정훈 에디터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유튜브 LG그룹, 맥카피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