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유튜브 방송에서 임진왜란 한산도 대첩을 승리로 이끈 ‘학익진’ 전술을 만든 이가 이순신 장군이 아니라는 충격적인 주장이 나오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편의점 클라쓰e’ 라는 유튜브 프로그램의 영상을 통해 이에 대해 설명한 이는 바로 한국역사고전연구소의 소장 ‘임용한’ 소장 입니다. 임용한 소장은 해당 방송에 출연하여 이순신 장군의 공과 업적에 대해 설명하던 도중 학익진을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임용한 소장의 주장은 충격적이었습니다. 임용한 소장은 사실 한산도 대첩을 승리로 이끈 ‘학익진’은 이순신 장군이 만든 것이 아니라고 밝혀 놀라움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이는 이순신 장군이 ‘학익진’ 이라는 진법을 차용하여 해전에서 사용하였을 뿐, 처음으로 학익진 진법을 만든 것은 이순신 장군이 아니었다는 설명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이순신 장군을 깎아내리는 것이 아닌, 다양한 전술들 속에서 해전에서는 훨씬 펼치기 힘든 ‘학익진’을 과감하게 펼쳐 대승을 거둔 이순신 장군을 오히려 칭찬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임용한 소장은 ‘이순신 장군이 학익진을 만들었다가 아니라, 학익진이라는 걸 운용해서 대해전을 벌렸다’ 라고 정리해야 한다며 학익진 논란에 대해 결론 내리기도 했습니다.
신정훈 에디터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