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 라면회사이자 컵라면의 원조 회사로 여겨지는 전통의 닛신식품이 국내 업체 삼양에서 판매하는 불닭볶음면과 비슷한 볶음 라면 신제품을 내놓아 누리꾼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해당 제품이 ‘짝퉁’으로 지적받자 일본 현지에서는 “지금까지 한국 기업에 모방당했던 일본 기업이 복수했다”라는 식으로 변명하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26일 시사주간지 뉴스위크 일본어판은 ‘일본이 한국을 베꼈다? 닛신 UFO 신제품이 한국 불닭볶음면과 너무 닮아 난리 난 한국 누리꾼들’이란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매체는 “식품 산업에서 한국의 즉석면이 세계적으로 인기다”라며 “닛신식품의 신제품 ‘닛신 야키소바 UFO 진한 한국식 매콤달콤 까르보’가 한국 삼양식품의 ‘까르보 불닭볶음면’과 닮았다는 논란이 화제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서는 ‘일본 라면 원조가 삼양식품의 볶음면을 베꼈다’는 보도가 있다”라며 “(세간에서는) ‘한국에 줄곧 모방당한 일본이 이번에는 한국을 모방했다’는 의견도 나온다”라고 보도했다.
해당 매체는 기사 소제목에 ‘계속 모방당한 일본의 복수?’라고 적기도 했다.
매체는 한국이 예전부터 일본 카루비의 ‘갓파에비센’을 모방한 농심 ‘새우깡’, 글리코 ‘포키’를 모방한 롯데 ‘빼빼로’ 등으로 일본을 베껴왔다고 주장했다.
매체는 “새우깡은 1971년 한국에 처음 나왔지만 칼비가 갓파에비센을 출시한 것은 1964년”이라며 “또 빼빼로는 1983년 한국에 출시됐지만 포키는 1966년 일본에서 출시됐다”라고 말했다.
또 오리온제과 ‘초코송이’는 메이지 ‘기노코 산’을, 해테제과 ‘칼로리밸런스’는 오츠카제약 ‘칼로리메이트’를, 남양유업 ’17차’는 아사히음료 ’16차’를 모방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는 (한국이) 모방당하는 처지가 됐다”며 “닛신 볶음면 표절 논란은 아시아 소프트파워의 중심축이 일본에서 한국으로 넘어갔음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한국 대학교수의 말을 언급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뉴스위크와의 인터뷰에서 “닛신 제품이 우리 불닭볶음면과 제품명이 달라 법적인 대응은 어렵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이어 “일본에서 불닭볶음면의 고유성을 강조한 마케팅을 하는 등 다양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필환 에디터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사진 출처=삼양식품, 닛신,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