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아이돌 기획사 ‘창업자 연습생 성착취’ 논란 터지자 사과문 올렸다

2023년 May 15일   admin_pok 에디터

일본의 대형 연예기획사인 ‘쟈니즈 사무소’ 연습생 상대 성폭력 문제와 관련 사과

아이돌 성착취 폭로

일본의 대형 연예기획사인 ‘쟈니즈 사무소’가 고(故) 쟈니 기타가와 창업자의 남성 연습생 상대 성폭력 문제와 관련해 사과했다.

15일 교도통신과 현지 공영방송 NHK 등에 따르면 기타가와의 조카인 후지시마 쥬리 게이코 쟈니즈 사장은 전날 공개한 영상에서 “창업자의 성폭력 문제로 세상을 크게 소란스럽게 한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후지시마 사장은 이어 “무엇보다 피해를 호소하는 분들에게 깊이 사죄한다”며 “관계자와 팬들에게 실망과 불안을 끼친 것에 대해서도 사죄한다”고 말했다.

2019년 사망한 기타가와는 1962년 쟈니즈 사무소를 설립, ‘스마프’와 ‘아라시’ 등 유명 아이돌 그룹을 여럿 키워내 ‘일본 아이돌의 대부’로 알려졌다.

아이돌 성착취

하지만 그는 생전에 남성 아이돌 지망생을 상대로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의혹에 휩싸였고, 영국 공영방송 BBC는 지난 3월 ‘일본 J팝의 포식자’라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소년 성착취 파문을 재점화했다.

쟈니즈 출신 가수인 가우안 오카모토는 지난달 에디터회견을 통해 쟈니즈에 소속돼 있을 당시인 2012∼2016년에 기타가와로부터 15∼20회 정도 성적 피해를 당했다고 폭로했다.

일본 언론은 오카모토의 회견을 계기로 기타가와의 성폭력 의혹을 비교적 적극적으로 다루기 시작했고, 쟈니즈는 결국 고개를 숙였다.

다만 쟈니즈는 기타가와가 이미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개별적인 고발 내용의 사실 여부는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며 가해 혐의를 명확히 인정하지는 않았다.

이어 외부에서 새로운 인사를 초빙해 경영체제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이달 중에 의사나 심리치료사에게 상담받고자 하는 사람을 위한 창구를 개설하겠다고 설명했다.

후지시마 사장은 기타가와 생전에 이사로서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알려고 하지 않았던 책임이 있다면서도 경영 개혁과 사내 인식 개선이라는 과제를 위해 사퇴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유튜브 SBS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