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과일에 부착된 스티커 숫자의 비밀. 꼭 보고 사야하는 이유

2017년 October 19일   admin_pok 에디터

과일에 부착된 스티커의 의미는 무엇일까? 마트에서 과일을 구매할 때, 과일에 부착된 스티커를 본 적이 있으나우리는 보통 무심코 넘어간다.

하지만 과일에 부착된 스티커에는 유기농 재배 식품인지, 화학 비료를 사용한 식품인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다음은 과일과 야채에 부착된 스티커에 대한 우리가 몰랐던 사실들

 

1. PLU코드

과일이나 야채에 부착된 스티커에 쓰여있는 번호는 PLU코드(Price Look Up Code)라고 부른다.

PLU코드는 최소 4자리 숫자로 이루어진다. (4~8자리)

우리는 품종과 원산지를 알려주는 이 숫자를 보고 어떻게 재배된 식품인지 알 수 있다.

 

 

– 3이나 4로 시작되는 4자리 숫자

3이나 4로 시작되는 4자리 숫자의 스티커는 화학 비료(농약, 살충제 등)로 재배된 식품이다.

예를 들어 오렌지에 4121, 3121이 쓰여진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면 화학 비료로 재배된 식품이다.

 

– 8로 시작되는 5자리 숫자

8로 시작되는 숫자는 SNS상에서 유전자 변형 식품 (GMO)라고 알려져 있지만, IFPS라는 농산물 기준에 관한 국제 위원회 관계자는 “PLU코드를 GMO 표시용으로 사용한 적은 없다. 앞으로도 GMO표시용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고 해명했다.

 

– 9로 시작되는 5자리 숫자

이 것은 유기농 재배가 된 식품으로, 화학 비료나 농약이 쓰이지 않았다.

예를들어 바나나에 94011이 쓰여진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면 유기농 재배 식품이다.

 

그리고 모든 숫자는 숫자가 작으면 식품의 크기도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4013 < 4053, 94011 < 91051

 

2. 과일에 부착된 스티커가 해롭진 않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해롭지 않다. 이러한 스티커는 식품에 사용 가능한 재질로 제작된 것으로, 이러한 스티커는 식품 라벨으로 부른다. 한마디로 독성이 없는 천연 접착제이다.

 

한편 PLU코드는 의무사항이 아니기에, 수입 과일이여도 PLU코드가 없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