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게 공격 당했을 때 해야 하는 일 다섯 가지

2017년 12월 26일   admin_pok 에디터

미국 온라인 커뮤니티 ‘더 리치스트’는 ‘개에게 공격 당했을 때 해야 하는 일 다섯 가지’에 대해 소개했다.

사나운 개에게 공격을 당하는 것은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는 무서운 일이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개에게 물리지만 한 개한테 여러번 반복적로 물리는 경우는 드물다. 또한 어른들보다 아이들이 개의 공격에 더 취약하다.

개들은 주로 영역을 지킬 때나 광견병에 걸렸을 경우, 그리고 공격 당했을 때에만 사람을 공격한다. 만약 무리 중 한 마리가 공격을 시작한다면 나머지 강아지들도 따라서 공격할 것이다.

때로는 조깅을 하던 사람들이 개에게 공격 당하는 사례도 있는데, 공격적인 개로부터 도망가는 행위가 개로 하여금 사냥 본능을 일깨우기 때문이다.


5. 공격 전 대비 요령

만약 개가 당신을 향해 이빨을 드러내고 으르렁 대면서 공격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팁을 기술을 실천해보자.

1.차분하게 기다리기. 2. 도망치지 않기. 3. 눈을 마주치지 않기. 4. 주변시로 감시하면서 우회로로 돌아가기. 5. 근처에 다른 누군가가 있다면 차분하게 소리 치지 않고 도움을 요청하기. 6. 개를 무시하려고 하기. 7. 팔짱 끼기. 8. 잠시 동안 가만히 있다가 천천히 멀어지기. 9. 높은 지대로 올라가거나 엄폐물 뒤로 피하기.(낮은 곳에 있거나 장애물이 있을 때 개는 더 물기 힘들다.)

4. 공격 시 행동 요령

1. 외투나 지갑, 가방과 같이 개가 쫓아갈 수 있는 무언가를 개에게 던져 주어서 개가 당신이 아닌 다른 물체를 쫓아갈 수 있도록 유도하기.

2. 가능하다면 외투로 개의 눈을 가려서 시야를 막기.

3. 대동맥을 보호하기 위해 겉옷을 벗어서 가장 약한 팔에 감기.

4. 혈관이 집중되어 있는 팔의 뒷부분이 아닌 앞부분으로 개를 제압하기.

5. 손은 주먹을 쥐어서 손가락을 보호하기.

6. 힘이 센 손을 사용해서 개의 코나 주둥이 부분을 강하게 치기.

7. 갈비뼈가 있는 앞발 밑부분을 발로 차기.(이 부위는 개의 매우 민감한 약점이다.)

8. 달려들 경우에는 옆으로 살짝 피한 다음 몸통을 잡고 바닥에 내려치기. (개가 숨을 못 쉬게 할 수만 있다면 더욱 도주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3. 물렸을 경우 대처법

1. 물린 상태에서 억지로 잡아당기려고 하지 말기.(더욱 심각하게 피부가 찢길 수도 있다.) 2. 물리지 않은 손으로 개의 뒷다리를 잡아 들기. 3. 그리고 땅바닥으로 강하게 내려치기.

2. 넘어진 상태에서 개가 공격해올 경우

1. 자신과 신체의 중요한 부분 보호하기. 2. 팔로 머리를 감싸고 몸을 둥글게 말아서 목과 머리를 보호하기. 3. 최대한 가만히 있기.(움직이면 움직일수록 더 강하게 물릴 수 있다.) 4. 개가 흥미를 잃을 때까지 죽은 척 하기.

1. 가장 좋은 방법들

소리를 지르거나 눈을 마주침으로써 개의 폭력성을 자극하는 것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만 할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평정심을 유지하고 개에게 직접적인 관심을 표출하지 않으면서 흥미를 잃은 척 하면서 서서히 물러나는 것이다.

소지품을 활용해서 개를 유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사용가능한 소지품은 신발을 포함한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단, 개한테 던지지 말고 자신에게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던져야 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개의 시선을 분산시킬 수 있을 것이다.

소리 지르거나 후추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 또는 막대나 주먹으로 가격하는 행위는 개의 적대감만 더 불러일으킬 수 있다.

만약 개에게 공격 당하고 있는 누군가를 본다면 개의 눈에 던질 수 있는 물체를 찾아보도록 하자. 개는 제대로 볼 수 없을 때 순간적으로 공격을 멈출 것이다.

이 기회를 틈타서 도망치면 된다. 또한 어쩔 수 없이 개와 싸워야 한다면 격렬하게 싸우는 것이 좋다. 개로 하여금 당신이 개보다 서열이 위라는 사실을 똑똑하게 알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