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탈의실에 거울이 없는 소름돋는 이유

2015년 January 31일   admin_pok 에디터

백화점이 소비자에게 숨겨둔 비밀이 있다는걸 아시나요?

똑똑한 소비자조차도 충동적으로 구매를 하게 만들고, 더 오래 머물 수 있게 하는 등 백화점이 매출을 올리기 위해 숨겨둔 과학적 원리가 있다.

그 비밀을 차근차근 파헤쳐보자!

#. 1층 명품/향수/화장품

요즘은 남성들도 명품과 향수, 화장품을 많이 찾긴하지만 그럼에도 여성 고객의 압도적 비율을 이길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1층에서부터 차근차근 구경할 수 있도록 여성 쇼핑 매장을 1층에 많이 입점시켰다.

#. 2층부터 있는 화장실

간혹 1층에 화장실이 있는 백화점이 있지만 대부분의 백화점들은 2층에 화장실을 만들어놓았다.

그 이유는 올라가는 길에 상품을 구경하도록 만들어 구매를 유도하는 것

#. 꼭대기에 있는 음식점과 문화센터

오직 식사와 문화 생활만 하려고 백화점에 방문하는 고객들도 자연스럽게 내려오면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짠 전략이다.

#. 마감시간 빠른 템포의 음악

평소에는 잔잔한 음악을 틀어 천천히 쇼핑하게 하지만, 마감 시간이 다가올 땐 템포가 빠른 노래를 활용해 마음이 조급해지도록 만들어 구매를 유발한다.

#. 거울 없는 탈의실

탈의실 안에 거울이 있게되면 고객 스스로 구매 여부를 판단할 가능성이 높아져 탈의실 안에 거울을 설치하지 않는 곳이 많다.

#. 잘 보이지 않는 창문과 시계

오로지 쇼핑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창문을 최대한 내지 않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쇼핑할 수 있도록 시계를 달아놓지 않았다.

#. 숨겨져있는 엘리베이터

고객들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하면 제품을 노출하기 수월하지 않아 엘리베이터는 최대한 구석에 몰아놓고 에스컬레이터는 매장 중앙에 설치한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 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