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노화를 늦추기 위해서는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고 보호해주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서 혈관 막힘과 혈관이 굳어지는 것을 예방해주는 음식 9가지가 소개돼 누리꾼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1. 당근
당근은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는 음식이다.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카로틴, 비타민E가 혈관이나 조직을 산화시키는 활성 산소의 활동을 막아 혈관을 깨끗하고 탄력있게 유지한다.
2. 생강
생강의 강한 방향 성분이 혈액 순환을 촉진해 혈관의 찌꺼기들을 제거해준다. 또한 생각이나 마늘처럼 향이 강한 야채는 혈소판의 응집을 막아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을 예방한다.
3. 두부
두부는 고지혈증을 예방해준다. 식물성 단백질과 리놀레산이 풍부하여 혈액 안 응어리진 지방을 녹여 막힌 혈관을 뚫는 기능이 뛰어나다. 고혈압 환자들의 경우 날것으로 차게 해서 먹으면 좋다.
4. 부추
부추는 묵은 피를 걸러내고 새로운 피로 혈관을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 유화아릴이라는 자극 성분으로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준다. 부추 역시 생으로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5. 꽁치
꽁치나 고등어 같은 등 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응고된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데 탁월해 심장 질환이 예방된다. 굽는 것보다 조림을 해서 먹는 것이 좋다.
6. 미역, 다시마
해조류에 많은 요오드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혈액의 독성을 뽑아 내는 무기질 식품이다. 각종 인스턴트 식품으로 혈액에 녹아든 독성을 해독해준다. 요오드는 참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흡수율이 더 높아진다.
7. 검은깨
깨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 중 세사미놀과 세사민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깨끗한 혈액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 중에서도 검은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8. 카레가루
카레는 혈액의 지방질을 산화시켜 성인병을 발생시키는 활성 산소를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 카레에 함유되어 있는 크로프, 터머릭, 코리앤더 등의 성분은 마늘이나 생강처럼 강력한 산화 작용을 한다.
9. 녹차가루
녹차의 카테닌 성분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카페인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깨끗한 혈액을 만드는데 2배의 효과가 있는 식품인 녹차. 잎을 우려내는 것도 좋지만 영양을 100% 이용하기 위해서 녹차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