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사.망률 1위’라는 질병의 치명적인 증상..

2020년 January 16일   admin_pok 에디터

어느날 갑자기 찾아오는 불청객과도 같은 존재, 대한민국 사.망률 1위라는 이 질병의 증상은 매우 치명적이다.

미리 증상을 알아두고 골든타임 안에 빨리 병원에 가야만 생존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뇌졸중이 단일 질환 중 사.망률 1위로 꼽히고 있는 질병이다.

뇌는 혈액공급이 단 1분만 되지 않아도 손상되기 시작해 아주 치명적이다.

그렇기에 뇌졸중의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서는 FAST를 기억하면 된다.

F는 FACE의 약자로 한쪽 얼굴의 안면 떨림과 마비 증상을 말한다. 흔히 입이 돌아갔다고 하는 구안와사와는 다르다. 뇌졸중과 생기는 부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뇌졸중으로 얼굴 근육이 마비되는 경우에는 한쪽 아래 근육만 마비되고 한쪽 입만 돌아간다. 따라서 뇌졸중 증상을 확인해보기 위해서는 이마 주름을 잡아보고 주름이 생기는지 아닌지 확인해봐야한다.

A는 ARM의 약자이다. 팔과 다리에 힘이 없고 감각이 무뎌지거나 동작이 안되거나 하는 증상이다.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은 뇌졸중 뿐만 아니라 목 디스크가 있을때도 팔과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뇌졸중은 대부분 한쪽 팔만 힘이 빠지거나 마비가 오는 경우이다.

한쪽 부위만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뇌졸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나 한쪽 팔에 증상이 생겼는데 얼굴까지 마비가 생긴다면 100% 확률로 뇌졸중이다.

S는 SPEECH의 약자이다. 말할 때 발음이 이상하고 대화가 어려워지고 말이 어눌하며 단어가 떠오르지않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T는 TIME의 약자이다. 위와 같은 3가지 증상이 나타났다면 그 즉시 바로 119에 전화해야한다.

FAST만 기억하여 빠른 시간 안에 뇌졸중을 인지하여 치료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