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시대가 된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다른나라의 음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뿐만 아니라 한식을 외국으로 수출하는 사례도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아직도 세계에서 한국인들만 먹는다는 음식이 있다고 한다. 한국인들만 먹는 10가지 음식은 무엇일까.
1. 콩나물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며 한국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콩나물은 한국인들만 먹는 음식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 재배 기록도 한국이 보유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는 콩나물보다 숙주나물이 훨씬 흔하다고 한다.
2. 간장게장
간장게장은 게를 산 채로 간장에 절이는 독창적인 요리법이라는 평을 받는 음식이다. 특히 일본인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한다.
3. 홍어
홍어는 한국인만 먹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우리나라만 먹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 홍어를 수입해간다고 한다.
4. 도토리묵
유럽에서는 도토리를 돼지 사료로만 많이 쓴다고 한다. 도토리로 묵을 만드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5. 참외
외국에서는 참외를 Korean melon이라고 부르며 한국의 이색 과일로 생각한다고 한다.
6. 번데기
한국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식용 벌레 번데기는 고단백질로 영양가가 매우 높다. 번데기 역시 한국인들만 먹는다고 한다.
7. 골뱅이
한국인이 전 세계 골뱅이 생산량의 90% 이상을 소비한다고 알려졌다.
일본의 일부 지방에서 먹기도 하고 프랑스의 일부 요리에서 골뱅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세계적으로 우리나라가 소비하는 골뱅이의 양은 압도적이라고 한다.
8. 깻잎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에서만 널리 먹는 음식인 깻잎. 특히 외국인들 입장에서 본 깻잎 장아찌는 낙엽을 절인 것처럼 보이는 음식이며 처음 겪는 향과 맛이라고 한다.
깻잎의 영어 명칭이 kkaennip인 만큼 한국인이 대부분을 소비한다.
9. 산낙지
산낙지는 외국인들이 가장 충격받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한다.
해외 관객들이 올드보이에서 가장 잔인한 장면으로 산낙지를 먹는 장면을 꼽았다고 할 정도로 외국인들에게 생소한 음식이다.
10. 미더덕
미더덕은 전 세계의 바다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유일하게 우리나라 사람들만 먹는 음식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좋아하지만 서구권에서는 미더덕의 쌉싸름하고 짭조름한 바다 맛과 향을 싫어한다고 한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