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놓고 답이 나와있지만 학생들의 30%가 이해를 하지 못한 채 답을 맞추지 못했던 문제가 있다.
질문은 이러하다.
Alex는 남성과 여성 모두가 사용하는 이름으로 여성의 이름 Alexandra의 애칭인 동시에 남성의 이름 Alexander의 애칭이기도 하다. 문맥을 고려했을 때 다음 문장의 빈칸에 들어가기에 가장 적당한 말을 선택지에서 하나 고르시오.
답은 당연히 1번이었다. 하지만 놀랍게도 중,고등학생들의 정답률은 절반이 되지 않았다고 한다.
학생들은 의외로 4번을 많이 선택했다. 이는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것이 독서의 부족함이라 설명했다. 실제 문해력이 떨어지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바로 웹소설을 예로 들 수 있다고 한다.
웹소설의 경우 대사 옆에 인물로 보이는 아이콘이 있다. 그렇기에 어떤 인물이 어떤 말을 하는지 단번에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책은 등장인물들의 아이콘을 찾아볼 수 없다.
실제 인물 아이콘이 없다면 누가 하는 말인지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이에 전문가는 “교과서를 읽고 이해한다거나 어떤 교과 학습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네티즌들은 “너무 대놓고 답이 있는데 왜..”, “한글을 이해못하는 사람들 많음”, “심하긴 하다…”, “저거를 이해 못한거면 공부는 진짜 어떻게 하는거지?”, “신기하다 이걸 틀리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SBS 방송화면 캡쳐, 온라인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