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이 큰 도움이 된다는 음식 5가지를 알아보자.
1. 연어
눈에 좋다고 잘 알려진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3는 안구 염증을 억제하고 세포막을 유연하게 만들어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생기는 눈 표면의 상처를 회복시킨다.
뿐만 아니라 눈물의 성분 중 하나인 ‘기름층’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 눈물이 쉽게 증발하는 것을 예방해주어 안구건조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2. 아보카도
‘루테인’은 눈 내에 생기는 유해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루테인이 부족하면 시력이 떨어지고, 제아잔틴 역시 망막과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이다. 이 성분들은 외부로부터 보충해야하는 성분들이다.
아보카도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을뿐만 아니라 노안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도 함유되어 있다.
3. 시금치
시금치 역시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을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공급원 중 하나다.
하지만 시금치에 들어있는 루테인은 조리법에 따라 함량이 달라져, 가열하는 시간이 길수록 루테인 함량이 감소한다. 때문에 시금치에 ‘열’을 가하지 않고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4. 당근
당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들어오면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비타민A는 시력과 세포 성장 및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야맹증,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 등의 안과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중심부보다 ‘껍질’에 2.5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당근을 먹을 때는 껍질과 중심부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5.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강력한 항산화, 노화 억제,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과 시력을 보호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 회복, 시력 유지, 노안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눈의 망막 세포에 존재하는 단백질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녹내장, 야맹증, 망막병중 예방에 도움을 준다.
채소와 과일 중 ‘해독물질’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인 ‘블루베리’는 반드시 챙겨먹어야 하는 식품 중 하나로 꼽힌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 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