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부터 우리는 “중국인들은 잘 안 씻더라”라는 말을 들어왔다.
그리고 이에 대해 중국 여성이 “중국인들이 머리를 맨날 안 감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어 눈길을 끌고 있다.
예로부터 “매일 매일 목욕하면 피부병이 생길 수 있으며 3~5일이 적당하다. 일주일에 한 번 목욕하는 것이 좋다”라며 현재까지도 중국인들 사이에서 일반적으로 매일 매일 씻는데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남아있기도 하다.
사실 하루 중, 아침 저녁으로 샤워하는 또는 매일마다 머리를 감는 한국인들 눈에는 당연히 잘 씻지 않는 중국인으로 보일 수 있다.
한 누리꾼은 “오래 전, 중국에 있었을 때 벤츠를 타며 50평 이상의 고급 아파트에 사는 친구들 머리에 비듬꽃이 핀 것을 수시로 보았다. 씻으라고 말은 못하고 비듬샴푸를 선물했던 기억이…”라며 글을 남겼다.
그러나 현재 중국인들은 점점 남을 배려하는 남을 위한 생활 습관으로 매일 샤워하는 생활 습관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이를 본 국내 네티즌들은 “중국보다 안 씻는 국가도 은근 많음”, “중국인들 마인드가 한국인들은 얼마나 더럽길래 자주 씻냐는 마임드임”, “보는 내가 더 찝찝하다”, “그래 물이라도 아껴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커뮤니티, EBS 방송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