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혼내고 ’30분 안’에 꼭 해야한다는 행동

2020년 May 25일   admin_pok 에디터

아이를 혼내는 일, 부모 입장으로서는 가장 가슴아픈 순간이 아닐까 싶다.

이에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아이를 혼낸 뒤 꼭 해야할 일이 있다고 한다.

실제 만2~3세 아이를 혼내고 나서 30분 안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성향과 성격이 바뀔 수 있다.

만약 아이가 동생이나 친구를 때.렸다면 어떤 체벌을 해야할까.

여기서 부모들이 가장 하기 쉬운 실수는 신체적 체벌이다. 이럴 경우 아이를 생각 의자에 앉히거나 손을 들고 서 있게 하는 등 가벼운 벌을 준 다음 30분 정도 지나 아이가 조금은 진정이 됐을 때 이야기를 나눠봐야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친구나 동생을 때.렸던 이유에 대해 잘 들어주는 자세이다. 화났던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주고 다른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잘 타일러줘야한다.

그렇다면 아이가 위험한 행동을 할 때는?

아이 안전에 위험한 행동을 했을 때는 그 자리에 엄하게 야단을 쳐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30분 이내에 아이가 잘못을 인정하게끔하고 부모에게 사과하도록 해야한다.

부모가 끝까지 사과를 받아낸다면 아이는 자신이 한 행동이 얼마나 심각하고 잘못된 일인지 알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을 아이를 혼낸 후 부모들이 30분 안에 꼭 해야할 행동이다.

1. 야단친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2. 부모의 말을 끝까지 들어줘서 고맙다고 표현한다.

3. 혹시 억울한 일이나 하고 싶은 말은 없는지 물어봐준다.

4. “엄마, 아빠는 변함없이 널 사랑한단다”라고 꼭 말해줘야 한다.

위와 같은 행동을 보여줌에 따라 아이들은 부모의 마음을 이해해줄 수 있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연합뉴스, 온라인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