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무언가 결핍되면 나타난다는 증상

  						  
 								 

알아두면 반드시 도움이 될 ‘신체 증상에 따른 결핍’과 이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자.

1. 혀 염증과 구내염

입 안이 헐고 물집이 생기는 경우 ‘비타민 B3’가 부족한 경우이다. 이럴 경우 소화 장애나 설사, 구내염 등이 함께 발생하기도 한다.

이 때는 소고기, 달걀, 콩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부러지는 손톱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러지는 것은 ‘마그네슘’이 부족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는 몸이 피곤할 때 가장 빠르게 나타나는 현상.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함께 시금치, 두부,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

 

3. 손톱의 흰 반점

‘아연’이 부족할 경우 손톱에 흰 반점이 생길 수 있다. 이는 무기력감이나 피곤함이 가장 큰 원인이다.

이 때 새우, 굴, 멍게 등의 해산물과 견과류 섭취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4. 수족냉증

면역력이 약할 경우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 일시적으로 올 수 있다. 이는 ‘요오드’ 부족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일이 많다.

때문에 요오드 섭취에 도움을 주는 미역, 새우 등의 해산물을 많이 먹어주면 좋다.

 

5. 눈 밑 떨림

많은 사람들이 한 번 쯤은 겪어본 적이 있다는 눈 밑 떨림은 몸이 피곤할 때 일어나는 대표적인 현상이다.

이는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거나 시금치, 두부, 바나나, 견과류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6. 피부 발진

발이나 정강이, 팔뚝, 얼굴 등이 빨갛게 부어오르는 증상이 일어난다면 ‘비타민 B2’가 부족하다는 것.

이 때는 녹색 채소나 생선, 곡류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7. 피부 각질

피부 각질은 건조함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많지만 ‘비타민 A’가 부족할 경우에도 발생하는 증상이다. 이 증상은 피부뿐만 아니라 장기 내벽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때는 우유, 버터, 육류, 간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8. 새치

새치는 ‘비타민 12’가 부족할 경우 나며,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빈혈에 가깝다.

영양소가 부족해 일어나는 새치는 녹색채소로 영상소를 확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요구르트도 섭취하면 좋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 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