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곡에 과일 담가두면 절대 안되는 이유

2020년 July 22일   admin_pok 에디터

시원한 계곡에서 물놀이를 하다가 물에 담가놓았던 수박을 먹었던 추억이 다들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었다고 한다.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과거 2015년 8월 방송된 KBS2 ‘위기탈출 넘버원 과 2016년 7월 방송된 MBC ‘생방송 오늘 아침’ 속 한 장면이 다시 한번 화제가 되고 있다.

해당 방송에서는 계곡물에 과일을 담갔다가 먹는 행위가 매우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있는데, 계곡물에는 각종 미생물들이 서식하는데 이런 미생물들이 과일에 붙어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이 미생물들 중 대장균과 이질아메바, 스파르가눔 등이 인체에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키는데, 그 중 ‘스파르가눔’은 인체에 감염되면 약 5주간의 잠복기를 거쳐 신체 내부 조직을 파괴한다.

스파르가눔은 주로 개구리나 뱀을 날것으로 먹어서 감염되는 기생충 유충으로, 이에 감염되면 심할 경우 정신분열, 간질 발작, 하반신 마비까지 일어날 수 있다.

스파르가눔은 수명이 매우 길고 현대의학으로도 진단과 사전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제거 수술이외에는 치료 방법도 없다.

기록상으로는 무려 25년이나 몸 안에 살아있다가 발병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과거 군대에서 생존훈련으로 뱀과 개구리 생식을 한 군인이 전역 24년만에 스파르가눔증 진단을 받고 7년간 6차례나 제거수술을 받은 후 2007년 국가유공자로 인정받기도 했다.

대장균과 이질아메바 역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는데 이질아메바는 대장염과 궤양, 간농양까지 일으킬 수 있다.

때문에 계곡에서 시원한 과일을 먹고 싶다면 아이스박스에 과일을 보관하거나 계곡 물에 닿지 않도록 따로 통에 담아 보관하고 생수를 챙겨갔다가 씻는 것이 좋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KBS 위기탈출 넘버원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