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휴진’으로 인해 시민들이 겪고 있는 최악의 상황

2020년 September 3일   admin_pok 에디터

의료계 파업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의료공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따른 환자와 환자 가족의 고통과 불만도 상당하다.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는 지난 1일 성명서를 통해 “의료계 파업은 무책임한 집단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지난달 7일 1차 전공의 파업 때 안타까운 일도 발생했다. 당시 파업 기간은 하루였지만 이날 지방의 한 대학병원에서 수술이 예정돼 있던 담낭암 환자 B는 수술이 사흘로 연기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결국 B는 하루 뒤 새벽 호흡곤란 증세를 보였고, 현재는 ‘식물인간’ 상태가 되었다. B의 가족은 집단 휴진등에 따른 “의료 사고”라고 주장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31일부터 집단휴진 피해신고지원센터를 열었다. 첫날 하루에만 47건의 신고가 접수됐으며 둘째 날인 지난 1일에는 57건이 접수됐다.

지원센터에는 법률상담과 의료기관 분쟁조정 등을 지원한다.

하지만 집단휴진이 언제 끝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나마 의료계가 정부와의 막판 협상을 위해 단일 협상안 마련에 착수한 상태다.

대한의사협회는 3일 ‘범 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 3차 회의를 열어 입장을 정리한 뒤 협상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후 정부와의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