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서 ‘나이 많은 사람’이 코로나 걸리면 겪는 상황

2020년 September 4일   admin_pok 에디터

호주 전 총리 토니 애벗이 “코로나에 감염된 고령 환자들은 자연사하도록 둬야 한다”고 발언해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1일(현지 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은 애벗 전 총리가 영국 런던의 싱크탱크 ‘폴리시 익스체인지’ 초청 연설에서 이와 같은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애벗 전 총리는 해당 연설에서 코로나 봉쇄조치에 따른 경제적 비용을 고려하지 않는 호주 정책을 ‘보건 독재’라고 비난했다.

그는 “정부의 대응 방침이 코로나가 의료 체계의 수용 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유지하는 쪽에서 어떤 비용과 희생을 치르더라도 모든 생명을 살리는 방향으로 옮겨졌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가 노인 1명의 수명을 1년 더 늘리는 데에는 무려 20만 달러(한화 약 1억 7천만 원)가 든다”며 “정부가 주요 치료제에 지불하는 금액보다 훨씬 더 많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공존해야 할 죽음의 수준에 대해 불편한 질문을 던지는 보건 경제학자들처럼 생각하는 정치인들이 많지 않다”며 “코로나 대응 조치가 균형 잡힌 것인지 질문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으로 호주 젊은이들이 무기력증에 빠지는 점도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는 “청년들 사이에 스스로 일자리를 구하기보다 정부의 무료 지원을 받겠다는 사고방식이 팽배하다”며 젊은이들을 꼬집었다.

애벗 전 총리는 “전체 노동인구의 40%에 정부 지원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정부는 “2차 세계대전 이래 전례 없는 적자가 쌓이고 있고, 바이러스 자체보다 그로 인한 대응에서 파생되는 경제 위기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가디언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그의 이번 발언으로 인해 그를 후보에 올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정치적 부담이 커졌다고 풀이했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연합뉴스,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