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증세 보이던 병사가 ‘군 병원’에 갔더니..

2020년 September 18일   admin_pok 에디터

과거 “21살의 꽃다운 청년이 군 복무 중 세상을 떠났다”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결국 세상을 떠난 21살 고 홍정기 일병 사연이 뒤늦게 알려졌다.

그가 군에 입대한지 7개월만에 발생한 참혹한 사건이다.

사.망하기 11일 전, 급성 백혈병과 뇌출혈로 인한 두통 등의 증상을 보여 군의관에게 찾아갔지만 그는 두드러기약만 받아서 다시 돌아왔다.

그 사이 건강은 점점 악화되었고 누가봐도 알 정도의 멍이 온몸에 들었으며 두통은 계속 되었다.

결국 홍 일병은 군 병원을 찾았으나 감기약을 처방받았다고 한다.

고통을 참지 못한 그는 부대 밖 병원 진료를 호소해 인솔 상관과 함께 민간 병원을 찾았다.

해당 의사는 혈액암(백혈병)위험이 있다는 소견을 내며 당장 큰 병원에 가 혈액 검사 할 것을 요청했지만 인솔 상관은 군 병원에 이미 예약이 되어있다며 홍 일병을 다시 부대로 데리고 가버렸다.

부대로 돌아온 홍 일병은 밤새 헛구역질, 구토, 두통으로 고통을 겪다 의식을 잃었고 아침이 되서야 큰 군 병원을 데리고 갔으나 이미 세상을 떠난 후였다.

서울대학교 의대 법의학 교실 한 교수는 “큰 병원에 좀 더 빨리 갔더라면 지금쯤 항암 치료를 받고 있었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생전 홍 일병은 군 복무 중 “군대는 대한민국 같은 좋은 나라에서 태어난 운을 보답하는 곳이다” 라고 말한 적이 있어 더욱 가슴을 아프게 만들었다.

이에 홍 일병 어머니는 “아들은 대한민국에게 보답하겠다고 했는데 국가에서는 보답을 이런 식으로 해줬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한편, 당시 군의관 2명은 각각 감봉 1개월, 3개월 징계를 받았으며 부대 지휘관에게는 내려진 징계가 없다고 한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SBS뉴스 영상 캡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