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미국 대선 트럼프 ‘패배’에 문재인 반응

2020년 November 6일   admin_pok 에디터

미국 대통령 선거의 결과가 결국 조 바이든 후보의 승리로 기울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역시 이번 선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재 민주당의 조 바이든 후보가 주요 경합주에서 승리하며 선거인단 확보 경쟁에서 더 유리한 위치에 올라섰다.

물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 투표 등 선거조작 문제를 제기해 사실상 ‘패배 불복 선언’을 해 최종 승리자가 확정될 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청와대는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와 외교안보관계장관 회의를 잇달아 개최하고 미국 대선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6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부터 외부 일정을 잡지 않고 있다. 문 대통령은 미국 대선 상황을 보고 받고, 그 결과가 한반도에 미칠 영향과 대안을 분석하는 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청와대는 회의를 마친 뒤 “정부는 한미 외교 당국 간의 소통과 협의를 안정적으로 지속해 나가면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미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노력에 공백이 없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청와대는 “정부는 한반도와 국제정세 변화를 주시하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꾸준하게 추진해 남북관계 진전과 함께 평화를 제도적으로 정착시키는 데 역량을 계속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2020 미국 대선의 경우 계획대로라면 12월 14일 선거인단 투표를 통해 최종 당선자를 선출한다. 이후 당선자는 2021년 1월 20일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연합뉴스,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