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이미지 제작 사이트에서 동양인을 비하하는 듯한 설정을 보여 논란이 되고 있다.
오늘 2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현재 트위터에서 심한 동양인 인종차별로 떠들썩한 캐릭터 만드는 사이트”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게시물에 따르면 ‘아트브리더(Artbreeder)’ 사이트는 AI로 이미지를 제작하는 사이트로, 캐릭터와 사진을 편집할 수 있다.
예쁜 작화와 기술로 극찬을 받으며 유명세를 이어나가던 해당 사이트는 최근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비판을 받기 시작했다.
이들은 “캐릭터 설정에서 아시안인을 선택할 경우 캐릭터가 너무 심하게 망가진다”며 인종차별적 요소가 있다고 주장했다.
예시로 한 사용자가 캐릭터를 생성 칸에서 ‘아시아인’ 정도를 높이자 잘생긴 백인 남성 캐릭터가 작은 눈과 지저분한 눈매, 고르지 못한 치열을 가진 캐릭터로 변했다.
동양인의 특성을 반영했다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보이며, ‘아시아인’정도를 최대로 높일 시 이목구비를 알아보기 힘든 끔찍한 모습으로 바뀐다.
캐릭터 특성 칸을 지나치게 높일 시 보여지는 오류라고 보기엔, 다른 인종은 큰 문제가 없기에 의혹은 더해져만 가는 중이다.
누리꾼들은 이에 대해 “의도한게 아닐지라도 욕 실컷 먹고 수정해야되는 게 맞다”,’테스트도 안해봤겠냐”,”미친놈들 아니냐”와 같은 반응을 보이며 분노했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