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말을 배우던 ‘돌고래’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던 소름끼치는 이유

2021년 March 5일   admin_pok 에디터

지능이 유난히 높던 한 돌고래에게 일어난 충격적인 일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날 유튜브 채널 ‘타임스낵’에는 “인간의 말을 배우던 돌고래가 스스로 목숨을 끊어버린 이유”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영상에 따르면 1963년 미국 버진 아일랜드에 위치한 한 연구소에는 인간의 언어를 배우던 돌고래가 살고 있었다.

1960년대에는 외계생명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해졌고, 훗날 마주하게 될 외계생명체와의 의사소통을 위해 동물에게 의사소통을 가르치는 실험을 먼저 하기로 했다.

나사의 도움을받아 진행된 이 실험은 인간과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행해졌으며, 인간의 언어를 돌고래에게 가르치는 게 궁극적인 목표였다.

이 실험은 신경 생리학자였던 존 릴리의 책임 하에 보조 연구원 마거릿 하우 러밧이 참여했으며, 갓 어른이 된 수컷 돌고래 피터를 대상으로 행해졌다.

10주 동안 이어진 교육기간동안 피터의 언어능력은 점점 놀라운 속도로 성장했고, 러밧은 좀 더 긴밀한 소통을 하기 위해 피터와 함께 지내며 더 깊은 정신적 교감을 이끌어내려 했다.

그러나 사춘기가 온 피터는 반항적인 모습을 보이며 러밧에게 사랑을 표현하기 시작했고, 러밧도 이에 응해 둘은 좀 더 깊은 사이가 되어갔다.

더 빠른 연구결과를 원했던 존 릴리는 약물실험을 강행했고, 이 사건을 계기로 동물학대 논란에 휩싸이게 된다.

결국 나사까지 지원을 중단하며 연구소는 문을 닫게 됐고, 끝까지 연구소에 남아있던 러밧도 돌고래 피터와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

그렇게 홀로 콘크리트 수조에 들어간 피터는 호흡을 위해 수면으로 올라오는 행동을 의식적으로 하지 않으며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누리꾼들은 이에 대해 “인간을 너무 사랑해서 스스로 목숨까지 끊었나보다”,”잔인하다”와 같은 반응을 보였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유튜브 ‘타임스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