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한 유튜버가 직접 밝힌 김치와 한복의 원조

2021년 May 17일   admin_pok 에디터

탈북민 유튜버 ‘손봄향’이 김치와 한복의 원조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월 30일 유튜버 손봄향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손봄향의 사생활’에 ‘김치와 한복은 중국이 원조다’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올렸다.

당시 손봄향이 공개방송 도중에 한 누리꾼이 실시간 채팅창에 “김치는 중국이 원조인거 알죠? 한복도 중국에서 먼저 만든 거예요. 한국에서 따라하는 게 이거 말고도 너무 많다”는 댓글을 남겼다.

해당 댓글을 본 손봄향은 “이 부분에 대해서 무조건 무시를 하면 안되고 알려드려야 된다 친절하게”라며 “중국에서 해마다 김장하는 거 봤어? 한국은 해마다 김장한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나는 중국에서 8년 가까이 살면서 단 한 번도 김치를 먹어본 적이 없거든?”이라고 대꾸했다.

또한 한복도 중국이 먼저 만든 것이라는 주장에도 반박했다.

손봄향은 “네가 말한 한복은 우리나라 고유 옷”이라며 “한국에서 한복을 가장 많이 입을 때가 격식을 차릴 때, 명절, 결혼식이다. 그런데 중국에선 이럴 때 한복을 입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자 중국인 시청자는 “한국의 조상이 중국인데 무슨 증거가 필요하냐”며 우기기 시작했다.

이에 손봄향은 “무식함의 끝을 달린다”며 “누가 봐도 김치랑 한복은 한국 거다. 무조건 우기기만 하면 안 된다. 내가 말한 부분에 네가 대답할 수 있느냐”고 받아쳤다.

손봄향은 함경북도 출신으로 과거에 탈북해 현재 유튜버 겸 스트리머로 활동하고 있는 여자다.

그녀는 북한에서 태어나 10살에 탈북한 후 약 10년동안 중국에 살다 한국으로 들어왔다. 현재는 대한민국 국적으로 귀화한 상태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유튜브채널 ‘손봄향의 사생활’ 영상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