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내로 PCR 검사 과정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2022년 March 8일   admin_pok 에디터

이제 신속항원검사 결과로 바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현재는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올 경우 PCR 검사를 추가로 받아 양성이 나와야 최종 확진 판정을 받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7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으로 감염병 환자로 분류하고 조기에 처방과 치료를 할 수 있게끔 개편하는 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현재 검사 양성률이 굉장히 많이 올라갔고 특히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의 위양성률이 굉장히 낮은 상태”라고 전했다.

신속항원검사는 병원에서 하는 전문가용과 스스로 하는 개인용 자가검사키트로 나뉘어 있다. 바이러스의 항원 단백질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 방식은 같지만 검체 채취 부위나 면봉 길이 등이 다르다.

정 청장은 “지방자치단체, 의료계 협의가 진행 중에 있고 이번 주에 협의를 종료하고 준비해서 이번 주 중에는 시행 계획에 대해서 발표드리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확진자가 증폭하면서 보건소에서 PCR 검사를 받으려고 대기표를 받고 몇 시간씩 기다리거나 보건소 역량 초과로 당일 검사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