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우크라이나 대통령 “푸틴 불러내겠다” 공식 선언

2022년 April 11일   admin_pok 에디터

우크라이나 러시아 돈바스 대격전이 끝난 후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이 러시아 푸틴 대통령을 만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2월 말 1차 평화협상 때부터 현재 비디오로 거의 매일 진행되는 6차 협상에 계속 참여해온 미하일로 포돌리아크 대통령 자문은 이날 텔레비전에서 “우크라이나는 대전투들을 벌일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또 “우크라이나는 대전투들을 곡 이겨야 하며 특히 돈바스 전투를 이겨야만 한다. 그래야 우리 우크라이나는 보다 힘있는 협상 위치를 차지해서 중요한 조건을 내걸 수 있다. 이후 대통령들이 만날 것”이라며 “아마 2주~3주가 걸릴 수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군은 3월 말 돈바스 지방의 완전 점령을 새 목표로 제시하면서 북부 수도 키이우와 북동부 접경지 체르니히우에서 퇴각했다. 대부분 벨라루스와 러시아로 철수한 이들이 재정비해서 동남부 전선으로 투입되는 데는 한 달이 소요될 것으로 진단됐다.

그러나 재보충 기간을 1주일로 보는 분석이 많아졌다. 최근 돈바스 지방이 시작되는 루한스크주로부터 하르키우주 다음에 있는 수미주에서 러시아군이 철수해 곧바로 하르키우주 남부로 이동하고 있다. 본격적인 돈바스 격전이 1주일 안에 시작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포돌리아크 자문은 격전이 일어나면 1주~2주 안에 전세가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주일 전 러시아군의 동부 이동이 분명해지면서 영국 군사전문가들도 “앞으로 3주가 아주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정상들의 직접 대좌는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이 처음부터 강력하게 요구하고 러시아가 말도 안 되는 소리로 무시하는 모양새였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