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은..” 윤석열 대통령이 5.18 기념식에서 한 발언

2022년 May 18일   admin_pok 에디터

윤석열 대통령이 5월 광주를 찾아 5.18 기념식에서 국민들에게 한 발언이 화제가 되고 있다.

18일 오전 10시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 묘지에서 제42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렸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국민의힘 소속 의원 100여 명과 함께 이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5.18 민주유공자와 유족, 정부 인사, 각계 대표, 학생 등 2000여 명도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오늘 민주화의 성지 광주에서 여러분을 뵙는다”라고 시작했다.

이어 “취임 후 첫 국가 기념일이자 첫 지역 방문이다. 감회가 남다르다”라며 “민주 영령이 잠들어 있는 이곳에 숙연한 마음으로 섰다. 고귀한 희생에 경의를 표하며 머리 숙여 명복을 빈다”라고 말했다.

또 “가족과 이웃, 벗을 잃은 아픔을 안고 살아가시는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 유가족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 드린다”며 “우리는 42년 전 자유 민주주의와 인권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항거를 기억하고 있다”, “그날의 아픔을 정면으로 마주하면서 우리는 이 땅에 자유민주주의를 발전시켜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 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다. 그 정신은 우리 모두의 것이고 대한민국의 귀중한 자산”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새 정부는 민주 영령이 지킨 가치를 계승해 번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광주, 호남은 역사의 고비마다 시대가 나아가야 할 길을 밝히는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앞으로 대한민국이 새로운 도약을 이뤄가는 여정에서 광주, 호남이 앞장설 거라 확신한다”라며 “광주의 미래를 여러분과 함께 멋지게 열어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또 “오월 정신이 우리 국민을 단결하게 하고 위기와 도전에서 우리를 지켜줄 거라 저는 확신한다. 그런 의미에서 자유와 정의, 진실을 사랑하는 우리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광주 시민이다”라며 기념사를 마쳤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