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 화물 파업에 정부가 내놓은 대책 (+내용, 택배)

2022년 June 7일   admin_pok 에디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오늘(7일) 0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정부는 파업 철회를 촉구하면서도 불법 행위에 대해선 엄정 대응하기로 하는 등 비상 수송 대책 점검에 나섰다.

화물연대는 오늘 오전 10시 16개 지역본부별로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 출정식을 연다. 조합원 2만 5000명 대부분과 비조합원 화물 노동자 상당수가 이번 파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화물연대는 2018년 화물 자동차 운수 사업법 개정과 함께 일몰제로 도입된 ‘안전 운임제’ 폐지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안전 운임제는 화물차 기사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해 과로, 과적, 과속을 막기 위해 도입됐다.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2020~2022년 3년간 시행한 뒤 올해 말 폐지될 예정이다.

화물연대는 경유 값 폭등으로 안전 운임제 없이는 생계유지가 곤란하다며 기한과 대상 확대를 위해 국토교통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화물연대와 국토부는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국토부는 6일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파업 돌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점검했다.

경찰은 화물차주들의 정상적인 운송을 방해할 목적으로 출입국 봉쇄, 차량 파손 등 불법행위에 대해선 현장 검거를 원칙으로 하고 주동자는 끝까지 추적해 처벌한다고 밝혔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