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이 선거패배 ‘책임론’에 대해 직접 밝힌 생각

2022년 June 7일   admin_pok 에디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인고문은 7일 당내에서 자신을 겨냥한 ‘선거패배 책임론’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국민들과 당원 여러분, 지지자 여러분의 의견을 낮은 자세로 겸허하게 열심히 듣는 중”이라고 말했다.

지난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 고문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으로 첫 출근하며 ‘선거 패배 책임론에 대한 구체적 입장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자신의 당권 도전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는 “제가 국회 초선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0.5선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해야 할 일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보인다”며 “전당대회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민주당이 선거 패배 책임론과 이 고문의 전대 출마 문제를 두고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는 만큼 최대한 많은 의견을 수렴하고 심사숙고를 거친 뒤 당권 도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 고문은 당내에서 논의되는 ‘혁신 비대위’ 구성 문제에 대해서도 “제가 내용을 잘 모른다”며 구체적 언급을 삼갔다.

이 고문은 ‘당에서 친이재명계와 반이재명계의 대립으로 인한 분당설까지 나오고 있다’는 질문을 받자 “정치에서는 국민과 당원의 뜻이 가장 중요하다”며 “정치인들이 이합집산하면서 정치를 하는 것처럼 보여도 결국 정치는 국민들이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