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BTS 단체 활동 중단 선언하며 남긴 의미심장한 발언 (+이유, 해체)

2022년 June 15일   admin_pok 에디터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데뷔 9주년을 맞이한 지금, 갑자기 단체활동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해 눈길을 끌고 있다.

BTS는 지난 14일 공식 유튜브 ‘방탄티비’에서 ‘찐 방탄회식’ 영상을 게재했다.

해당 영상에서 BTS 멤버 진, 정국, 뷔, RM, 지민, 제이홉, 슈가는 BTS의 단체활동 중단을 처음으로 밝혔다.

앞서 BTS는 앞서 지난 10일 앤솔로지 형식의 신보 ‘Proof'(프루프)를 발매했다.

멤버들은 이번 앨범을 통해 지난 9년간 함께 이뤄낸 숱한 증명을 되새기고 초심으로 돌아가 팬들과 함께 아름다운 화양연화를 만들어나가겠다는 포부를 드러냈지만, 이 앨범을 기점으로 단체 활동의 1막을 마무리한다고 전했다.

RM은 “왜 9주년에 앤솔로지 앨범을 내냐는 말을 친구들에게도 많이 들었다. 돌려 말하지 않고 팩트로 말하자면 BTS의 시즌1은 ‘ON'(온)까지 였다”라고 밝혔다.

시즌1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BTS 해체라기보다는 멤버들의 휴식기를 의미하는 것 같기도 하다. 멤버 변화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

이어 “세상에 뭔가를 이야기하고 싶어 활동을 시작했는데 ‘ON’ 활동 이후 어떻게 할지 몰랐다”며 “코로나19라는 핑계도 생겼고 그 이후 활동을 하며 확실히 팀이 달라졌다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BTS가 ‘Dynamite'(다이너마이트)까지는 우리 팀이 위에 있었던 느낌인데 그 뒤에 ‘Butter'(버터), ‘Permission to Dance'(퍼미션 투 댄스)를 하며 우리가 어떤 팀인지 모르겠더라”라며 “가사를 쓰는 것도 그렇고 어떤 이야기를 하고 어떤 메시지를 던지느냐가 중요하고 살아가는 의미인데 그런 게 없어졌다.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라며 정체성에 혼란을 느꼈다고 말했다.

지민은 “지금에 와서야 우리가 각자 어떠한 가수로 팬분들에게 남고 싶은지를 이제야 알게 돼서 지금 힘든 시간을 보내는 것 같다”면서 “이제서야 (각자의) 정체성을 가지려는 것 같고 그래서 좀 지치는 게 있는 게 아닐까 싶다”고 말하자 RM은 “지쳤다고 말하는 것 자체가 죄짓는 것 같으니까”라고 덧붙였다.

정국은 “개인적으로 좋은 시간 많이 보내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오며 한 단계 성장해 여러분한테 돌아오는 날이 있을 것”이라며 “지금보다 더 나은 7명이 분명 돼 있을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응원을 부탁했다.

제이홉은 “이것에 대해 너무 안 좋게 부정적으로만 생각 안 해주셨으면 좋겠고 굉장히 건강한 플랜이라는 걸 인식해 주셨으면 좋겠다”며 “그래야 BTS란 팀이 더 단단해질 수 있는 것 같고 BTS가 챕터2로 가기 위한 좋은 시점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렇다고 BTS가 해체하는 건 아니다. 이들은 개인 활동을 하면서도 방탄소년단 단체 자체 콘텐트 ‘달려라 방탄’ 촬영은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들은 향후 일정 기간 단체 활동이 아닌 각자 개인 활동에 전념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솔로 앨범 활동의 첫 주자로 나서게 된 제이홉은 “내가 시작이지만 각자 (솔로 앨범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지민은 “준비를 해보니까 알겠더라. 어쨌든 이것조차도 팬들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걸 담는 건데 마음 상태가 복잡해진다”고 미안한 마음을 드러냈다.

한편 이들은 숙소생활도 종료했다.

RM은 “숙소가 계약 만료가 됐다”면서 “서운해할 분들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아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오래 살았다. 아시겠지만 남자 7명이 같이 산다는 게 사실 말이 안 된다”고 했다.

지민은 “이제 숙소 계약 만료는 되는 건데 다시 숙소 정리하러 온 김에 또 이런 얘기도 나누고”라며 “막상 여기 또 오니까 뭔가 되게 아쉽다”고 속내를 털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