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태풍 힌남노 상륙 기상청조차 겁에 질려 남긴 발언 (+예상경로)

2022년 September 5일   admin_pok 에디터

역대급 위력 태풍 힌남노 상륙 임박하자 기상청장이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현재 과거 태풍 매미급의 위력을 보여주며 한반도 인근으로 상륙 중인 태풍 힌남노에 대해 기상청도 초긴장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제11호 태풍 힌남도가 북상하는 지금, 유희동 기상청장은 “경로가 의미없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유 청장은 지난 4일 밤 KBS1 뉴스에 출연해 “이번 태풍 같은 규모와 세기에 있어선 지금 태풍의 경로가 동쪽이냐, 서쪽이냐 하는 논의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워낙 크고 강력한 태풍이기 때문에 어느 지역에서나 무조건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유 청장은 또 힌남노가 상륙하는 경남뿐만 아니라 수도권과 중부지방도 초속 10m 이상의 바람이 부는 등 태풍의 영향이 있을 수 있어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인명 피해를 우려하며 “태풍이 지나가는, 길어야 12시간 동안은 모든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모든 대비를 해달라”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안전한 곳에 계시고 위험에 조금이라도 덜 노출이 되셨으면 좋겠다. 그 점은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재차 말했다.

기상청 측은 줄곧 힌남노 북상에 대해 “국민들이 꼭 안전한 곳에 머무셔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광연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힌남노는 정말 강할 것으로 예상되며 강한 바람과 많고 강한 비가 예상되니 슬픔과 회한이 다시 찾아오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기상청은 힌남노가 6일 새벽 2시께 제주도를 스치듯 지나 아침에 경남 통영 부근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태풍이 북상하면서 전국적으로 100∼300mm의 폭우가 내리겠고 특히 제주도에는 600mm 이상, 남해안에도 4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보했다.

5일부터는 전국이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겠다. 제주지방기상청은 이날 오전 8시를 기해 제주도 육상 전역과 제주도 앞바다에 태풍주의보를 발효한다고 발표했다.

6일 태풍이 근접할 때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초속 60m 이상의 관측 사상 가장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됐다.

초속 10m의 바람이 불면 우산을 들고 있기가 어렵고, 초속 20m가 되면 걷는 것도 힘들어진다. 초속 40m의 바람에는 건장한 남성이 몸을 가누지 못하고, 걸음도 옮기지 못한다. 초속 60m 정도면 철탑이 골리앗 크레인이 쓰러지거나 콘크리트 건물이 무너질 정도의 위력이다.

기상청은 특히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태풍과 만조 시각이 겹쳐 최대 10m 이상의 높은 폭풍 해일이 일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YTN,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