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관련 넷플릭스 예능으로 욕먹고 있는 신동엽에게 남긴 PD의 놀라운 고백

2023년 May 2일   admin_pok 에디터

넷플릭스 예능 ‘성+인물: 일본편’ PD가 털어놓은 신동엽 상황

넷플릭스 ‘성+인물’ 정효민 PD

“신동엽씨가 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는 이유로 ‘동물농장’에서 하차해야 하냐는 논란은 예상한 부분이 아니었습니다. PD로서 너무나 죄송한 마음이에요.”

최근 일본의 성 산업에 종사하는 인물들을 다룬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 ‘성+인물: 일본편'(이하 ‘성인물’)을 공동 연출한 스튜디오 모닥 정효민 PD와 김인식 PD는 2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신동엽에게 미안한 마음부터 털어놨다.

그도 그럴 것이 ‘성인물’이 공개되자 이 프로그램의 MC인 신동엽이 진행하는 SBS ‘TV 동물농장’ 게시판에 신동엽의 하차를 요구하는 글들이 대거 올라왔기 때문이다. “성인비디오(AV) 배우들을 만나는 프로를 진행하면서 어린이들이 많이 보는 ‘동물농장’을 진행을 맡는 것은 적절치 않다”, “AV 산업은 성 착취 산업이다” 등의 지적이 대부분이다.

정 PD는 “이번 프로그램에서 공동 MC인 신동엽·성시경의 역할은 인터뷰어”라며 “시리즈를 모두 보신 시청자라면 MC들이 야한 얘기를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이해하진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성인물’을 향한 비난이 많았다기보다 ‘그렇게 반응하는 분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마지막까지 봐주셨다면 어떤 맥락으로 방송을 구성했는지 이해하는 분들이 더 많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동엽 성시경 조합으로 많은 화제 얻고 있는 넷플릭스 ‘성+인물’

넷플릭스 ‘성+인물’

‘성인물’은 신동엽과 가수 성시경 두 MC가 일본에 방문해 성 산업에 종사하는 인물 또는 평범한 20대와 30대를 만나 성 산업과 문화에 관해 이야기를 듣는 6회짜리 예능 프로그램이다.

일본 AV 배우들이 2·3회에 출연해 성행위를 노골적으로 묘사하는 손짓을 하거나 “연간 고급 차 한 대를 살 만큼의 돈을 번다”고 언급하는 등의 장면이 등장한다.

일각에선 AV는 한국에서 제작과 유통이 금지돼 있는데 AV 산업과 배우를 미화했다는 지적이 일었다.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이라도 미성년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 교육상 부정적인 영향을 피할 수 없다는 비판도 있다.

반면 성에 관한 솔직한 이야기를 다룬 예능일 뿐 문제 될 게 없다는 반론도 있다.

정 PD는 “‘성인물’에서 인터뷰에 응한 여배우가 ‘AV는 사실 판타지’라고 말하거나 남배우가 ‘아들에게 직업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한 부분을 봐 달라”며 “암을 배제하고 명만 조명했다고 평가받기는 서운한 면이 있다”고 말했다.

또 “여행 예능을 향해서 ‘여행 산업이 가져오는 문제를 왜 충분히 다루지 않았느냐’는 것이 적절한 비판인지 동의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며 “마찬가지로 성 산업과 문화를 다루는 예능을 두고 ‘왜 그런 부분까지 다루지 않았느냐’는 식의 지적은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논란을 불사하고 AV 배우를 출연시킨 이유를 “일본 성인 엔터테인먼트에서 AV가 차지하는 위치를 생각하면 이걸 건드리지 않을 수 없었다”며 “함부로 재단하지 않고 이들이 자신들의 일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뤘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성 콘텐츠 다루길 원했던 제작진

넷플릭스 ‘성+인물’ 김인식 PD

김 PD는 “한 시청자가 ‘성인물’은 AV에만 집중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포괄적 의미의 성을 다루고 있다고 후기를 작성해준 것을 봤다”며 “특정 회차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데, 전체 시리즈를 보면 성을 대하는 제작진의 다양한 생각들을 봐주실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PD는 이날 AV가 한국에서 불법이란 지적에도 의견을 말했다.

정 PD는 “AV의 제작이나 유통이 한국에서 불법인 것은 맞지만, 보는 것이 불법인지는 법에 규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 프로그램은 AV 배우의 삶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 것인데, AV 배우가 한국 유튜브 채널이나 영화에 출연한 일은 전에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성인물’은 일본편에 이어 대만편도 최근 촬영을 모두 마쳤고, 편집을 거쳐 올해 공개될 예정이다. 대만은 아시아 최초로 동성 간 결혼을 합법화한 만큼 성(性)소수자(LGBT, 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성전환자)의 성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