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국민이 ‘람보르기니’, ‘포르쉐’를 타고 다녔던.. ‘지상낙원’이었던 국가

2017년 August 2일   admin_pok 에디터

오세아니아 미크로네시아에 위치한 나우루 섬에 있는 공화국.

섬 면적 21제곱킬로미터로 서울 용산구 크기의 나우루 공화국은 재미있는 역사를 가진 나라다.

섬이 구아노(동물의 똥)으로 이루어진 섬인데, 그 똥이 인광석이라는 자원으로 변해서 1980년대에는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를 넘어가는 부자나라였다.

당시 미국이나 일본의 1인당 국민소득이 1만 달러인 것을 보면, 엄청나게 부유한 나라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우루의 역사를 잠시 살펴보면 1798년 발견되기 전까지는 그저 오세아니아의 여느 섬과 다를 바 없는 곳이었는데, 유럽인들이 이 섬을 지나쳤고 후에는 ‘인광석’이란 자원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나우루 섬은 엄청난 시련을 겪는다.

 

위 사진은 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에게 점령됐었던 나우루 섬이 미국의 폭격을 받는 사진.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나우루는 호주에 귀속 되되니..1951년 지방 정부 회의가 나우루에 설립되고 섬에 일부 자치행정이 부여됐고, 1968년에는 영연방과 합의하며 독립이 됐다.

 

독립이 되면서 본격적인 황금기를 맞이한 나우루는 ‘인광석’으로 막대한 돈을 벌게 되는데, 나우루 공화국은 이를 국민에게 공평하게 분배하는 파격적인 정책을 시행한다.

당시 인구가 13,000명이었기에 이 정책에 불만을 가지는 사람은 없었는데, 어느 정도였냐면

 

1. 자가용 비행기를 타고 피지나 하와이, 싱가포르로 매일 같이 쇼핑을 하러 나감.

2. 도로가 나라에 딱 한개 있었고, 그것도 길이 18km, 제한속도 40km/h인데도 람보르기니, 포르쉐 같은 고가의 자동차를 타고 다님

3. 당시 부자들만 가질 수 있던 컴퓨터나 게임기도 나우루에선 흔했음

4. 채굴산업에 현지인은 없고 외국인 노동자만 있었는데, 심지어 공무원까지 외국인

5. 세금을 걷어 들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 세금이 없었고, 주택, 학비, 유학, 병원 모두 국가에서 공짜로 제공

6. 전 국민에게 매년 생활비로 1억씩 지금

 

말그대로 지상낙원에서 나우루 섬의 국민들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나라에서 나오는 돈으로 유유자적한 생활을 즐기며 살았는데, 1990년 몰락의 길을 걷는다.

인광석이 바닥을 들어내기 시작하면서 채굴량이 급격히 저하한 것.

정부는 이에 대비해 고기잡이 등으로 국민들을 일하게 만들어 보려고 했으나, 오랜 유유자적한 삶으로 고기잡이 같은 생활문화는 없어지고, 농사지을 땅은 인광석 채굴로 없어지고, 있다하더라도 낚시하는 법도, 농사짓는 법도, 심지어 빨래나 요리같은 것도 새로 배워야 될 정도로 잊고있었다.

 

결국 나우루 공화국은 수배 중인 마피아와 테러리스트들에게 은신처를 제공해주고, 돈세탁을 해주며 검은 돈을 받기 시작했고, 결국 불법의 온상지로 낙인찍히며 비난 여론에 휩싸인다.

 

그리고..

 

미국이 엄청나게 분노한 911테러 사건.

미국은 이 사건으로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는데..

 

그당시 미국 대통령이었던 ‘조지 부시’는 테러리스트들의 은신처로 알려진 나우루 공화국을 완전히 고립시키기로 한다.

결국 수출 판로가 막힌 나우루 공화국, 1980년대 2만 달러였던 1인당 국민소득이 2500달러로 곤두박질치며 국고는 바닥을 드러냈다.

 

 

그리고 몰락의 길을 걷게 된 나우루 공화국.

이 비참한 현실은 녹슬어 쌓여있는 고가의 물건들과 고가의 외제차, 기름을 수입할 돈이 없어 고물로 전락한 주유소를 통해 알 수 있다고 한다.

 

이뿐만이 아니라 나우루 공화국은 존재 자체를 위협받기 시작하는데, 무리하게 땅을 파헤쳐 섬의 고도가 낮아진것.

때문에 만약 수면이 높아질 경우 통째로 가라앉을 위기를 지니고 있다.

 

덧붙여 나우루 공화국의 근황을 잠시 보자면, 위 사진의 주인공은 2013년 새로 선출된 ‘바론 와카’대통령.

나우루 공화국은 뚱뚱한 사람이 멋있다는 풍습으로 남자의 97%, 여자의 93%가 비만 혹은 과체중인데, 각종 성인병에 노출된 상태이며 당뇨병만 해도 국민의 40% 이상이 2형 당뇨병에 걸려있는, 건강문제도 심각한 나라이다.

[wpna_related_articles title=”당신이 ‘놓쳤던’ 인기 글 TOP 3″ ids=”53625,49668,39914″]
2018. 06 저작권자(c) 지식의 정석 (무단 사용-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