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1000년 전 중국인이 본 고려 사람들의 모습’라는 제목의 글이 화제가 되고있다.
풍습
– 마루 위에 돗자리를 깔고, 실내에서는 반드시 신발을 벗는다. (송사)
– 고려의 풍속은 여전히 중국과는 다른, 오랑캐적인 풍속이 남아있다. (주자어류)
– 고려사람들은 가문을 중시한다. (송사)
– 민가의 도구들은 거의가 구리로 만들어졌다.
– 고려인들은 편두를 중요하게 여겨, 남자아이를 낳으면 아침마다 돌로 머리를 눌러 납작하게 만든다.
– 백성들은 도적질을 하지 않으며, 사건 사고가 적었다. (계림유사)
– 백성들은 어질고 유순하며, 남을 죽이는 것을 싫어하여, 형법에는 참혹한 형벌은 없다.
– 고려는 에디터의 나라로, 위로는 훌륭한 조상이 있고, 아래로 맡은바 소임을 다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이들을 다른 오랑캐 국가들과 동일선상으로 봐서는 안될 것이다. (송학사전집)
– 고려사람들은 은혜를 베푸는 일이 적고, 재물을 중히 여긴다.
식생활
– 음식을 먹을때는 조두 그릇을 사용한다.
– 밀가루는 외국에서 수입해 왔기 때문에 국가적으로 수입을 엄격히 통제했다. 먹는 음식을 가지고 나라에서 금하니, 정말 웃기는 일이 아닐 수 없다.
– 고려사람들은 품성이 착해 부처를 좋아하고, 살생을 금한다.
– 왕이나 귀족이 아니면 양과 돼지의 고기를 먹지 못한다.
– 짐승의 고기를 손질 할 때는 배를 갈라 내장을 모두 제거한 다음, 똥과 더러운 것을 씻어 낸다.
– 양과 돼지고기는 왕족과 귀족들만 먹었으며, 가난한 백성들은 주로 해산물을 먹는다.
– 고려사람들은 미꾸라지, 전복, 조개, 왕새우, 붉은 게, 굴, 해조류 등 해산물은 무엇이든 잘 먹는다
술문화
– 고려사람들은 술을 중히 여긴다.
– 작은 소반위에 구리 그릇에 술을 붓고, 말린 고기와 어채를 섞어 안주를 삼는 조촐한 술상을 즐겼다.
– 술을 마실때는 술 예절은 따로 없으며, 오직 잔을 많이 돌리기만 할 뿐이다.
– 고려 사람들은 밤 새 술을 마시는 것을 좋아해, 잔치가 끝나면 한밤중을 넘기기 일쑤다.
학문
– 고려 사람들은 대개 문자를 알고 독서를 좋아한다. (오대사)
– 고려사람들은 의외로 유학을 숭상한다. (삼재도회속집)
– 문자는 해서체와 예서체를 구분해서 쓴다.
– 사공농상 중 선비를 으뜸으로 치기 때문에, 고려에서 글을 알지 못하는 건 수치로 여긴다.
위생
– 옛 역사어에 고구려 사람들의 위생수준은 모두가 깨끗하다고 하였는데, 지금도 그러하다.
– 고려인들은 중국인의 몸에는 때가 많다고 비웃는다.
– 고려인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먼저 목욕을 하고 문을 나서며, 여름에는 날마다 두 번씩 목욕을 하는데, 주로 시냇가에서 많이 한다.
산업 경제
– 고려는 산이 많고 평평한 땅이 적기 때문에 , 농사짓는 사람은 수공업자보다 가난하다.
– 고을의 토산물은 모두 관공서로 들어가므로, 장사치들은 애써 멀리 갈 필요없이 관가로 물건을 가지고 간다.
– 물물교환이 기본이지만, 약을 살 때만은 간혹 화폐를 이용하기도 한다.
– 수공업자들의 솜씨가 지극히 정교하고, 이들 중 솜씨가 매우 뛰어난 자는 관청에 귀속됐다.
– 삼림이 워낙 풍부하여, 나무꾼을 주업으로 하는 사람은 없었고, 필요할때만 산에 나가 나무를 하는 수준이었다.
– 굴이나 대합등의 조개류는 조수가 빠져도 바다로 나가지 못하므로, 사람들은 주로 이것을을 채취했는데, 그 양이 워낙 풍부해서 아무리 주워도 없어지지가 않았다.
– 뱃사람들은 짦은 삼베옷을 몸에 걸치고 아랫도리는 거의 걸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