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만에 끝내는 역사퀴즈 (170830)

2017년 August 30일   admin_pok 에디터

위 그림은 입체파의 선구자 피카소가 민간인 학살을 통해 전쟁의 참상을 고발한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은?

정답 : 1번.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파블로 피카소의 <한국에서의 학살>은 1950년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 학살을 담고 있는 그의 대표적인 반전 작품이다.

이 그림은 피카소가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에 그린 그림으로 1950년에 발생한 신천군 사건 소식을 듣고 나서 그린 작품이다.


조선시대에는 이 날을 기억하기 위한 재미있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얼핏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만우절과 흡사한데요. 세종실록에는 상왕인 태종이 노상왕인 정종에게 이것을 상자에 담아 약 상자라 속이는 거짓말을 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이 날은 태종이 약이라고 속였던 이것과 관련이 깊은데요. 다음 중 어떤 날이었을까요?

정답 : 2번. 첫눈 오는 날

<세종실록, 세종 즉위년 10월 27일, 상왕이 첫눈을 봉하여 약이라 일컫고 최유를 보내어 장난삼아 노상왕전에 올렸다>

고려 시대에 첫눈을 서로 보내는데 받은 사람은 한턱을 내게 되며 서로 장난한다고 했다.


로마보다 앞선 역사를 가졌던 고대 도시 폼페이는 무엇으로 멸망했을까?

정답 : 3번. 화산

79년 8월 24일. 이탈리아 남부 나폴리 연안에 우뚝 솟아 있는 베수비오 화산이 폭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거대한 폭발과 함께 검은 구름이 분출되면서 화산이 분화되기 시작했고, 엄청난 양의 화산재와 화산분출물을 뿜어내면서 폼페이를 덮쳤다.

하늘에서 비오듯 쏟아져내리는 엄청난 양의 흙과 돌 그리고 지상을 뒤덮은 고온 가스와 열구름에 사람들은 질식하거나 타 죽었고, 도시는 소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