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티워 역대급 ‘오역’한 박지훈 번역가의 변명 수준

2015년 December 14일   admin_pok 에디터

어벤져스4의 부제가 엔드게임으로 확정된 가운데, 박지훈 번역가의 오역이 재조명받고 있다.

지난 4월 개봉한 어벤져스: 인피니티워를 번역한 박지훈 씨는 오래 전부터 블록버스터 외화들을 주로 번역하며 이름을 알렸다.

하지만 오역 논란으로 악명 높은 번역가이기도 하며 일부 영화 팬들은 그를 오역가라고 지칭하기까지 한다.

결국 인피니티워에서도 매우 심각한 오역이 나오고 말았다.

타이탄 행성에서 타노스에게 패한 닥터 스트레인지는 토니 스타크에게 “Were in the endgame now”라고 말한다.

이는 “우리는 이제 최종단계에 들어섰다”는 뜻으로, 1400만 605개의 경우의 수 중 어벤져스가 승리하는 경우 1가지를 본 닥터 스트레인지의 큰그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사다.

하지만 박 번역가는 뜬금없이 이 대사를 “우린 이제 가망이 없다”고 번역해 관객들에게 혼란을 안겼다.

영화 흐름을 바꿔놓았다는 오역이라는 비판이 나오자 박 번역가 직접 해명에 나섰다.

지난 4월 스타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박지훈 씨는 “어벤져스4에 대한 관객들의 궁금증을 유도하기 위해 가망이 없다라고 번역했다. 3편이 그렇게 마무리를 지어야 4편에서 반전이 있을 경우 관심과 충격이 더 커질 수 있는 점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당 발언은 오히려 누리꾼들의 분노를 키웠다.

인터뷰를 본 누리꾼들은 “번역가가 감독이냐” “차라리 미안하다고 사과하는 게 낫다” “왜 번역가가 영화 내용을 바꾸냐”며 질타했다.

최근 어벤져스4 부제가 엔드게임으로 확정된 후에도 박지훈 번역가를 향한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또 일부 누리꾼들은 “어벤져스4를 한글로 번역하면 복수자들: 가망없음이다”라며 박 번역가의 오역을 조롱했다.

과연 박지훈 번역가가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번역을 맡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영화는 내년 4월 전세계 개봉 예정이다.

2018.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 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놓치면 후회할 기사 더보기

희대의 탈옥수 신창원을 당시 경찰들이 못잡았던 이유 (+신창원 근황)

신창원은 대한민국의 범죄자로 1997년 탈옥한 것으로 유명했으며 체포 당시 입었던 화려한 쫄티를 유행시킨 장본인이다.

그는 1994년 부산 교도소로 이감되어 복역하던 중 1997년 1월 탈옥을 저질렀다. 탈옥하는 데에는 1시간 30여분 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한다.

2년 6개월간 도피생활을 하다가 1999년 7월 16일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가스 수리공이였던 신고자 김영근씨에 의해 붙잡혔다. 

그렇다면 그 당시 경찰들은 왜 2년 6개월동안이나 신창원을 검거하지 못했을까?


부패한 사회일수록 악당이나 도둑의 편이 되는 심리로 인해 그 당시에 신창원 팬클럽이 생길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고 한다.

신창원은 3개월 전부터 치밀하게 탈주 계획을 세웠다. 크기가 작은 창을 통과하기 위해 단식,절식을 통해 15~20kg 감량까지 했으며 저녁 음악방송 시간을 이용해 담벼락 공사현장에서 미리 구해둔 톱으로 쇠창살을 잘라냈다.

탈주 후, 인근 농가에 침입해 옷과 자전거를 훔쳐 도주하였고 여성들을 통해 은신처를 제공 받기까지 했다.

탈주 중에도 절도와 강도행위로 약 10억원을 훔쳤는데 돈,외모,잘 빠진 몸매까지 갖추게 된 신창원은 여자들에게 인기를 더 얻게 되었다.

심지어 일반 신혼부부처럼 대출금을 받아가며 신혼집을 장만하는 대범함까지.

그는 자신을 도와준 여성들에게 사랑한다는 믿음을 보여줬다고 한다.

신창원이 쓴 일기를 보면 여성들에 대해 진심어린 이야기를 적어놓은 게 있다는데

이 여자가 만약 나를 신고해서 내가 경찰에 잡혀가더라도 나는 후회가 없다라고 쓰여있었고 신창원이 검거된 후 경찰은 도와준 여성이 자수하도록 권유했지만 그는 “그 여자는 잡히면 안됩니다”라며 자신을 숨겨준 여성을 위해 끝까지 말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신창원은 경찰의 총에 맞아도 기어코 도망을 가고, 격투 중 부러진 뼈를 혼자 맞추기도 했다. 추격이 심할 땐 쥐를 잡아먹으면서 박스안에서 일주일 넘게 은신하기도 했다고 한다.

위장술도 뛰어나 담대하고 지능적인 범죄자로 알려져있다.

대한민국의 형사 출신이자 범죄 전문가, 지금은 제 20대 국회의원 표창원은 공교롭게 신창원과 어릴 적 자라온 환경이 비슷하지만, 아버지와 계모에게 학대를 받던 신창원과는 달리 관심을 가져주는 사람이 있었기에 한 사람은 경찰이 되고, 다른 한 사람은 범죄자가 되었다고 한다.


2018. 저작권자(c) 지식의 정석/사진 출처 = 나무위키, JTBC 크라임씬, MBN 아궁이